2016년 11월 25일 금요일

신경물리치료 -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아동에게 실시하는 물리치료의 특성

신경물리치료 -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아동에게 실시하는 물리치료의 특성
신경물리치료 -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아동에게 실시하는 물리치료의 특성.hwp


본문
중추신경계 기능장애 아동에게 실시하는 물리치료의 특성

소아물리치료사들의 주요 관심사는 아이들의 개별근력과 능력을 관찰하고 기능적이고 질적인 발달과정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운동패턴과 변화과정 관찰을 통한 정상발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비정상운동을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문제는 잠재적인 발달문제를 가지는 질환들과 정상적인 발달지연을 구별하는 것이다.
소아치료에 있어서 치료사들은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아동심리학에서부터 운동학습 에 이르는 기초영역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인지 전략과 학습발달은 기능적인 작업, 레저 또는 일상적인 생활동작을 지향하는 반면 아동은 다른 관점의 견해 즉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
소아치료의 근본적인 목표는 소아 환자 개개인의 학습 형태, 당시 연령, 문화와 가장 자연스러운 사회 물리적 환경과 부합되는 의미있는 활동을 결정하는 것이다.
물리치료사가 단순히 아이의 운동능력과 요구에 초점을 둔 반면 아이에게 미치는 사회 요인들과 가족의 문화적 요인을 무시한다면 성공적인 치료는 기대하기 어렵다. 세계보건기구는 몇 가지 단계에서 무능의 연속성을 나타냄으로써 이 문제를 인정했다. 이 모델을 통해 볼 때 신체적 손상은 신체를 포함한 치료계획을 고안할 때 고려되어져야 하는 모든 요소들을 포함한 영역에 미친다는 것은 확실하다. 아이의 무능 또는 손상결과 는 가족체계에 영향을 주고 또한 가족과 동료관계에도 손상을 초래한다. 마지막으로 무능력이 사회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주는 장애는 아이가 생활하는 문화와 사회 환경적 결과이다.
이들 모든 요소들은 치료를 계획할 때 동등한 요소로 고려되어져야 한다. 덧붙여 세계보건기구에서 밝힌 이들 무능의 범주는 서로 배척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이의 신체적 상태는 그 자신의 인지, 인식,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생활에 영향을 주기도 받기도 한다. 기본적인 건강관리 환경 내에서 모든 요소의 상호 의존성에 관한 관련 전문가들의 이해와 소아치료를 위해 공간을 개조하고 바꾸는 것은 성공적인 치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이가 물리치료 중재를 필요로 하는 지 또 물리치료 후 아이의 진정을 검색하기 위해 아이에 대한 선별, 평가와 사정이 필요하다. 아이가 발달장애를 보이거나 위험이 의심된다면 세밀한 검색과 평가, 필요하다면 치료의 시작이 포함된 사정 과정을 시작한다. 이때 사정은 진행성으로 이루어 지며 아이의 초기상태와 진행경과를 설명할 수 있는 많은 객관적 주관적 측정들이 포함된다.


키워드
물리, 치료, 기능, 장애, 중추, 물리치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