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9일 월요일

애플의 유통 관리 사례 연구

애플의 유통 관리 사례 연구
애플의 유통 관리 사례 연구.docx


목차
1. 애플은 왜 자신만의 매장을 가질 필요가 있었는가?
2. 애플 매장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왜, 어떻게 그러한지 설명하라.
3. 애플의 사례를 보고 두 가지 이상의 배울 점을 생각해 보고 어떻게 다른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 토의해 보라.


본문
1. 애플은 왜 자신만의 매장을 가질 필요가 있었는가?

1. 기존 유통채널의 한계
당시의 컴퓨터산업의 특성은 물류, 효율적인 supply chain, 원가 등에 의해 수익성이 결정 되어졌다. 그 결과 제품 개발과 혁신에만 매달려온 애플은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해 수익성과 시장점유율 면에서 뒤쳐지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치상으로도 명확히 나타난다. 아래 표를 보게 되면 애플은 1996년과 1997년에 큰 적자를 기록했으며 2001년이 되어서도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반면 경쟁업체인 Dell은 자신들만의 효율적인 직판 모델을 통하여 18.4%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시장점유율을 크게 늘려 나가고 있었다. 따라서 애플은 기존의 판매방식에서 벗어나 회사의 더 큰 수익을 안겨다 줄 새로운 유통채널이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2. 차별화의 필요성
"Think Diffrent. 라는 슬로건에서 볼 수 있듯이 애플은 차별성을 강조 해왔다. 차별성은 제품에서도 그대로 묻어났다. 애플의 제품은 일반PC와는 다르게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혁신적이었으며 훌륭한 디자인을 갖추었다. 이러한 차별성은 소비자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애플의 유저는 일반PC유저에 비해 훨씬 디지털 친화적이다. 애플의 유저는 일반PC유저보다 MP3플레이어나 디지털카메라 같은 디지털 기기를 더 많이 보유하고 있다. 그만큼 디지털제품이 애플 유저들의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현상을 볼 때 애플은 별 생각 없이 컴퓨터를 구매하는 다른 고객들과 애플의 유저를 '차별화하여' 다가갈 필요성을 느꼈다. 하지만 기존의 소매 유통 매장 에서는 소비자의 디지털 니즈를 충족시켜 줄 만한 곳이 없었다. 그래서 애플은 소비자의 디지털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애플스토어라는 자신들만의 독점적인(Exclusive) 유통망을 만들게 되었다.


키워드
관리, 사례, 유통, 애플,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