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실조 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성실조의 개념 2. 모성실조 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모성실조의 개념 만약 유아나 어린 아동이 생애 초기에 매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기 이후에 환경이 개선되었다면 정상적인 발달을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인생의 초기경험이 너무도 중요하고 결정적이어서 이후에 개선된 환경으로도 극복이 되지 않을 것인가? 일찍이 플라톤은 유아기에 흔들 그네를 많이 탄 아이가 나중에 커서 훌륭한 운동선수가 된다고 믿었으며, 생후 1년까지 유아가 따뜻하고 애정 어린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이후의 발달이 최적의 상태에 이르지 못한다고 믿는 학자들도 있다. 이런 학자들 중에 대표적인 학자가 존 보울비다. 보울비는 임상의로서 제2차 세계 대전 후 고아원에서 성장한 아동들에게 타인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보울비는 이 아동들이 생의 초기에 어머니에 대한 확고한 애착을 형성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은 결국 그로 하여금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관계(특히 유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에 적용하도록 만들었다. 19세기 뉴잉글랜드의 목사들은 주일예배 때 부모들에게 지금 유아기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이 이들 자녀의 미래 성격을 결정한다고 설교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기되는 이론이 모성실조 환경에 관한 아동발달 연구이다. 모성실조란 영유아기에 부모의 이혼, 죽음, 시설 혹은 의료기관 입원 등으로 어머니와 격리되어 어머니부터 보살핌이나 양육을 받지 못하게 된 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해,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어머니로부터 받아야 할 . . 2. 모성실조 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유아가 태어나서 최초로 경험하는 생활환경은 가족환경이며 그 중에서도 부모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가족환경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어머니로부터의 최초의 단절은 일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더욱이 어머니는 유아가 어릴수록 유아에게 절대적이며 다른 어느 가족도 대행 할 수 없는 고유하고 특이한 역할을 담당해주는 중요한 양육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프로이드는(Sigmund Freud)가 주장한 바와 같이 인성 발달의 기본 구조는 6세 이전에 거의 형성되며 인간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어릴 때일수록 더욱 크고 심하다고 했듯이 어머니의 빈자리에서 애정결핍이나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면 올바른 성격이 형성되기 어렵다. 한편, 모성실조의 영향에 대한 보울비(Bowlby)의 연구에 의하면 장기간 어머니와 떨어져 있거나 어머니를 상실하여 수용시설에서 양육된 유아들은 신체적, 인지적 발달 면에서 지체현상을 보인다고 했고, 정서적, 성격적 발달에서도 결함을 갖게 되어 성장이후에도 대인관계의 적응이 원활하지 못하여 성격이 위축되어 있고 냉담하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모성결핍의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그 영향은 크고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한다.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잃게 되면 아직 확립하지 않은 자아가 충격을 이기지 못하여 타인과의 유대감, 정서적 안정감, 성격적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보울비의 연구처럼 어머니의 부재로 수용시설에서 양육된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모성실조의 환경에서 자라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연진외,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1995 키워드 모성실조, 모성실조 환경, 유아 발달, 아동발달 |
2017년 5월 31일 수요일
모성실조 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모성실조 환경과 유아 발달과의 관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