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에 주제망을 구성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주제망 구성 방법 3. 유아를 주제로 한 주제망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주제망 구성 방법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는 우선 자신의 개념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리하면서 주제와 관련된 주요 개념을 떠올리게 되고 다루어야 할 학습 내용이나 앞으로 전개되어 갈 활동 등을 예상하게 된다. 그런데 이 과정은 각 학급을 맡은 교사가 혼자 하는 것보다는 교사들이 함께 협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는 하나의 주제에 대한 전체적인 통찰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실제로 아동과 함께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음 아동들은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교사가 짠 주제망에 아동들의 생각을 통합하고 조정하여 교사-유아의 공동 주제망을 완성한다. 이때 교사와 아동의 관심분야를 구분하기 위하여 아동과 함께 한 부분은 다른 색으로 표시하거나 점선 등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 주제망은 프로젝트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면 계속 추가되어 그려주고 이것 또한 다른 색으로 표시해 둘 것을 미리 약속한다. 계속 추가될 수 있는 주제망을 위해 처음부터 큰 종이를 사용한다. 주제망은 분류와 상징적인 의미가 함축되어 있으므로 나이 어린 유아가 그리는 . . 3. 유아를 주제로 한 주제망 구성 '유아'라는 주제를 선정한 후 유아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떠올려 보고 이것을 유목하화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지식, 개념, 아이디어들을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 주제망을 작성한다. < 유아를 주제로 한 주제망 구성 > 참고문헌 - 한경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발달 수준과 과제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결대, 2008 - 김정희, "프로젝트 학습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대구대, 2004 - 황해익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키워드 유아, 프로젝트 접근법, 주제망, 주제망 구성 |
2017년 5월 30일 화요일
유아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에 주제망을 구성하시오
유아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에 주제망을 구성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