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30일 화요일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 및 과정과 평가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 및 과정과 평가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 및 과정과 평가.pptx


목차
Ⅰ.인간중심 상담의 정의와 기본가정

Ⅱ.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성격구조와 정신병리를 바탕으로

Ⅲ.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및 과정

Ⅳ.인간중심 상담의 평가


본문
1940년대, 내담자 중심요법인 비지시적 상담을 개발

인간 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인간은 누구나 믿을만한 존재이다.
인간 모두는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는 경향성이 있다.
모든 개인은 자아실현의 동기와 욕구만이 아니라 자아실현을 위한 능력을 갖고 있다.
인간은 개인마다 자신의 독특한 관점을 통해 세상을 감지한다.
인간은 외부적 요인과 상호 작용하는 존재이다.

인간중심 상담은

내담자의 능력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하며 긍정하여,
내담자 자신이 문제 해결 능력을 발견해 내도록 내담자를 도와주어
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


참고문헌

김순혜. (2004). 현대 아동 상담. 서울: 학지사.

김형태. (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노안영. (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손인숙. (2003).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윤혜성. (2010).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 인간-중심 상담 학습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키워드
인간, 중심, 상담, 목표, 평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