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6일 토요일

2017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2017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인간과교육.hwp


목차
Ⅰ.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 론
  2.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실존주의
       ② 분석철학
       ③ 비판이론
       ④ 포스트모더니즘
       ⑤ 신자유주의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① 실존주의적 관점
       ② 분석철학적 관점
       ③ 비판론적 관점
       ④ 포스트모더니즘 관점
       ⑤ 신자유주의적 관점
  3. 나의 견해
  4. 결 론
  5. 참고 문헌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념
    1) 기본개념
    2) 주요 특징
  3. 도덕성 발달이론의 단계
    1) 전인습적 도덕성(preconceptional morality)
    2) 인습적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
    3) 후인습적 도덕성(postconventional morality)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목표 측면
    2) 교육내용 측면
    3) 교육방법 측면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6. 결 론
  7. 참고 문헌

본문
Ⅰ.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 론

후기의 현대철학적 인간관에 대해서는 쉽게 해답을 제시하기가 어렵다. 현대 철학에서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관에 대해 각각 견해를 달리하는 철학적 학파가 여러 있기 때문이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에 대한 학문은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다. 그동안 현대철학은 꾸준한 과학적인 탐구를 통해 인간행동의 보다 정확한 이해와 설명을 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적 학문은 인간의 이해를 위한 과학으로 완성된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본성,발달, 학습, 성격, 동기 등에 관한 아직 합의되지 못하고 있는 점이 허다하며 그렇기 때문에 학파에 따라서 상반된 인간관을 바탕으로 각자 상이한 이론을 내세우고 있다.
인간은 무엇인가에 대한 후기 현대철학에서의 관점은 비교적 간명하다. 즉 인간은 복잡한 기계라는 것이 대부분의 답변의 공통된 특징이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이해는 복잡하기는 하나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하다고 본다. 인간의 현재 행동은 어떤 선행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따라서 인간형성에 있어서 환경론적 결정론이 지배적인 작용을 한다. 기본적으로 개인의 의식세계는 믿을 수 없고 중요한 것은 표출된 행동뿐이라고 대부분 주장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을 크게 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론, 포스트모더니즘, 신자유주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해 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본 후 나의 견해로 마무리 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실존주의
실존주의는 19세기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실존주의는 니체(F. Nietzsche)와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를 시작으로 하여 이성의 힘으로 완전한 휴머니즘을 이룩할 수 있다는 합리주의적 관점,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사회 진보의 원동력으로 삼으려 했던 실증주의적 관점에 반기를 들고 인간 실존의 문제를 전면에 부각시켰다.
.
.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사람들은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규칙을 지키면서 살아간다. 일반적으로 도덕성이 발달한 사람들은 칭찬이나 보상을 받기 위해 규칙을 지키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처벌을 받거나 야단맞을까 규칙을 지키는 것이 아니다. 도덕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특별히 칭찬해주거나 야단치지 않는 경우에도 자신이 학습해온 도덕성을 이미 내면화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인 행동을 한다. 내면화는 외적으로 통제되던 행동이 내적 기준이나 원칙에 의해 통제되는 행동으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하며 도덕적인 원리를 내면화하는 것을 통해 도덕적인 성숙이 이루어지게 된다.
Kohlberg는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Piaget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체계화 시켰다. Kohlber는 사람들을 정직한 사람,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단순히 구별하여 비교할 수 없으며 이렇게 하는 것은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사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람들이 실제로 도덕적 문제에 답하는가 하는 사고체계를 연구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Kohlberg의 도덕성발달 이론은 20여 년간의 방대한 종단적인 연구를 통해 체계화 된 것으로 그 업적을 높이 평가하였다. 이에 본문에서는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그 개념에서부터 발달단계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이고 심층적으로 고찰하여 본 후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해 보고자 한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개념

1) 기본개념
미국 New York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Kohlberg는 명문 사립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이스라엘 건국을 돕기 위해 난민들을 유럽에서 이스라엘로 수송하는 항공기의 부조종사로 봉사한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는 인물이다. 이러한 경험이 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토대가 되었다고 한다. Chicago 대학교 대학원에 재학할 당시 도덕발달에 대한 piaget이론의 영향을 받은 Kohlbergs는 도덕발달에 관한 연구에 몰두했으며 그 결과를 박사학위논문을 통해 발표했다. 그의 이론은 세계 각국의 도덕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Kohlberg는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을 성인에 이르기까지 3수준 6단계의 이론으로 심화,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장선철 저(2015), 인간과 교육, 태영출판사
    2) 이재훈 역(2013), 현대철학, 서광사
    3) 정원식 저(2005), 인간과 교육, 교육과학사
    4) 서재복 저(2005), 교육의 역사와 철학, 학이당
    5) 박준영 저(1998), 교육의 이론적 이해(인간과 교육), 학지사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신종호 역(2015),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2) 심여희 외 공저(2014), 교육심리학, 학지사
    3)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4)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5) 조복희 외 공저(2008),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6) 정인숙 외 공저(2007), 아동발달의 이해, 태영출판사


하고 싶은 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키워드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과학적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 콜버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