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6일 토요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2. 이론적 기초
1) 인지학적 인간론
2) 인지학적 발달론
3) 기질론
3.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원리
4. 교육과정
1)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
(1) 자유놀이
(2) 아침 모임
(3) 정원에서 자유놀이
(4) 동화모임
(5)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
2) 환경구성
(1) 유치원 배치
(2) 실내 영역 설비
3) 교사의 역할
4) 운영 및 학부모와의 연계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발도르프학교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 슈타이너가 새로운 학교와 교육의 기본원리를 그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면 "오늘날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는 온전히 자유로운 정신의 삶에 근거해야 한다. 가르치고 교육되어야하는 것은 오로지 성장 과정 중에 있는 인간에 대한 인식과 각 개개인의 소질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해야하며 가르침과 수업의 기본바탕은 참된 인간학에 근거해야한다"는 것이다.


<중 략>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교육은 미래에 맞는 인간상을 예측하고 그에 적절한 교육을 해야 한다. 오늘날 발도르프 학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오늘의 주지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발도르프 교육에서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에는 창의적인 인간을 필요로 한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활동을 한다. 상상력은 2-3세부터 발달한다. 그래서 유아들은 기성 제품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유아는 냄비나 접시를 숟가락으로 두드리는 것을 통해서는 더 이상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그 냄비는 이제 집이 되고 숟가락은 사람이 된다.

참고문헌
이소은⋅이순형,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2016
김수영 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0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8
김옥경 외,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2010
이순형,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
신화식,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2009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4
이순형,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11
권수정 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7
김신정, 2006,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적 미술 교육 형태와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주정순, 2004, 발도프르 학교 교육의 생태유아교육적 함의, 학위논문
김윤경, 200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학위논문
곽노의, 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발도르프 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한국 유아교육 현장 적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