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한옥텔 수립전략.hwp |
목차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산업목표 Ⅱ. 본론 1. 경쟁열위 (1) 대구관광열위 (2) 타관광산업비교 2. 경쟁우위 대구지역관광우위분석 3. 현황 분석 (1) 대구팔공산 관광객현황분석 (2) 경쟁자 분석 4. 전략수립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2. 산업목표 앞서 본 대구 세계 육상경기대회의 사례를 보아 현재 대구광역시에 현존하는 고급 특급호텔이 타 대도시에 비해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우리나라도 국제적인 관광지로 부각되었다. 이로 인해 대규모의 관광단지와 시설이 일반화, 고급화, 보편화 추세로 바뀌어갔다. 이들 중 대부분의 대도시는 특급호텔을 확보해갔지만 대구는 관광지로서의 숙박시설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경치가 좋은 대구시민의 휴식처와 관광지로 새롭게 자리 잡고 있는 대구 지역의 명소인 팔공산에 이 한옥 텔을 건설하고 운영함으로써 국내외관광객들의 체재 기간을 연장시켜 외화수입을 증대시키고 또한 가족단위와 일반관광객의 정신수양과 자연체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다. Ⅱ. 본론 1. 경쟁 열위 분석 (1) 대구관광산업 경쟁열위 ① 관광지 및 관광상품의 개발 부족 대구광역시의 관광지 개발은 현재까지도 과거 개발방식이었던 시설위주의 개발방식을 선호하고 있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즉 과거 시설물 위주의 관광개발은 대규모 투자와 장기적 자본회수로 인해 정부나 민간 기업에만 적용 가능했던 개발방식으로, 이러한 시설물 위주의 개발 방식은 지역관광개발이 가져올 수 있는 경제적, 문화적 효과에 회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대구를 대표할 수 있는 관광 상품이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정동진의 해돋이관광, 전라도의 먹거리관광, 각 지역의 축제관광상품 등은 특별한 노력 없이 그 지역의 관광을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대구지역은 관광지 및 관광상품을 통해 대구지역관광의 특색 있는 테마개발에 실패하고 있다는 것이다. ⇒ 대구=사과, 대구=섬유, 대구=미인 등과 같이 대구하면 바로 떠오를 수 있는 관광의 이미지를 개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구시 녹화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대구의 전 지역을 공원처럼 아름답게 꾸며 다른 지방을 비롯한 외국인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를 한다면 대구는 아름다운 공원의 이미지로 관광활성화에 성공할 수 있으며 이를 관광상품으로 잘 이용한다면 분명 대구시가 영남지역 관광의 메카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② 다양한 관광기념품의 개발부족 관광기념품은 대구지역의 관광 홍보에 가장 큰 역할은 한다. 예를 들어, 제주도의 돌하루방, 안동의 하회탈 등을 보고 사람들은 그 지역에 관심을 갖게 되고 또한 방문하고 싶어 하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nsmp89?Redirect=Log&logNo=20100416289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718&yy=2010 http://blog.naver.com/mijue1004?Redirect=Log&logNo=120064939269 http://blog.naver.com/mkkp0003?Redirect=Log&logNo=40098279292 http://blog.naver.com/mkkp0003?Redirect=Log&logNo=40098279292 키워드 관광, 대구, 지역, 개발, 관광지 |
2017년 9월 4일 월요일
전략경영론 한옥텔 수립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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