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면적 광고, 비교 광고, 유머소구, 공포소구 1.1 양면적 광고 1.2 비교 광고 1.3 유머소구 1.4 공포소구 2. 이외의 소구방법들 2.1 성적소구 2.2 노스텔지어소구 2.3 애정소구 2.4 연성소구 2.4 경성소구 2.6 감성소구 2.7 실증소구 2.8 기능소구 Ⅲ 결론 Ⅳ 자료 출처 본문 그림13. 하루야채 광고 (3) 사례1. : '하루야채' 광고 '하루야채' 광고는 요즘 자녀들은 턱없이 부족한 야채를 섭취하고 있음과 관련하여 '하루야채' 안에는 하루 야채권장량인 350g이 들어 있음을 강조하며, '하루야채'만 있으면 따로 야채를 섭취할 필요가 없다는 광고이다. 왜 '하루야채'를 사먹어야 하는지 이성적, 논리적 이유를 제시하여 실제적 판매고를 올리는데 도움을 준다. 그림14. 구몬학습 광고 사례2. : '구몬학습' 광고 (주)교원의 양대산맥제품인 구몬학습 의 광고이다. 모델은 무릎팍도사 라는 프로그램으로 인기몰이중인 강호동, 유세윤, 올뺀 이 함께 했다. #1. 성적 팍! 실력 팍팍! 실력 팍! 성적 팍팍! 과학적 구몬이 좋아요~ #2. 엄친아 를 앞서간다. #3. 아빠도 앞서간다. 3가지 컨셉트는 학습에 관한 고민거리가 있는 의뢰인에게 구몬팍도사가 구몬학습 을 해결책으로 제시한다는 내용이다. 2.6 감성소구 (Emotional Appeal) (1) 정의 및 특징 : 감성적 소구는 소비자의 정서나 감정을 자극하여 상품에 대한 관심이나 구매행동을 유발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다. 감정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긍정소구(positive appeal)와 부정소구(negative appeal) 방식을 이용하며, 긍정적 감성소구는 사랑, 우정, 즐거움, 아름다움 등을 메시지에 반영하여 브랜드나 기업에 관련시키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부정적 감성소구는 공포, 죄책감, 두려움 등을 강조하여 그 상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결과가 생길 것이라고 자극하는 방식이다. (2) 소구효과 ①감성소구의 긍정적 효과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내어 매출 증대로 연결한다는 것이다. 이성에 호소하기 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편이 좀 더 쉽고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인다는 것이다. ②감성소구의 부정적 효과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독틈함을 전달하기에 부족하고, 성향을 고려하지 않는 감성마케팅기법 도입은 비용만 늘려 기업을 어렵게 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3) 사례 주로 의류, 화장품, 음료수 등 소비용품 광고에 많이 사용되는데, 메시지 전달 요소로는 음악이나 함축적인 언어, 몸짓, 표정 등 시각적(이미지) 언어적(verbal) 비언어적(non-verbal) 요소가 이용된다. 하나의 예로, 오리온 초코파이광고가 있다. 이번에 새로 나온 광고는 대게 15~30초 분량의 틀을 깨고, 혁신적인 2분 광고이며 세계 각국 사람들의 정감 어린 얼굴을 참고문헌 Ⅳ 자료 출처 - 참고사이트 애정소구 사례 - 맥심 커피광고 http://blog.naver.com/endstart?Redirect=Log&logNo=110088396386&jumpingVid=4D6272A879B157CD9A189BA1F4C89075192D 노스텔지어 광고 - 오란씨 http://www.youtube.com/watch?v=7IFZIqw28mE&feature=player_embedded#! 감성소구 - 오리온 초코파이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8B719AF2569CDBE2C6DBB7F79D76359C60E2&outKey=V125f13808774c43587356476f05c5d2eeb257d9fda4343c00c196476f05c5d2eeb25 성적 소구 - 메간폭스 청바지, Haier 에어컨, intermezzo 남성의류 http://cafe.naver.com/fareasta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 http://blog.naver.com/myanic?Redirect=Log&logNo=70040587042 경성소구 - 구몬학습 http://blog.naver.com/jimcrow5?Redirect=Log&logNo=120059435915 실증적 소구 - 클린 앤 클리어, 화이트 http://blog.naver.com/amazing0711?Redirect=Log&logNo=70085542112 기능적 소구 - 듀오백, 에이스침대, 한샘, 비타 500 브랜드 38연구소 - http://www.brand38.com/ - 참고문헌 광고 불변의 법칙 저자-데이비드 오길비 네이버백과사전 소비자의 뇌가 직접말하는 광고 브랜드의 비밀 저자-야마다 리에이 키워드 소구, 광고, 감성소구, 하루야채, 감성 |
2017년 9월 5일 화요일
소비자 행동론 소구방법 &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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