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7일 일요일

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전위성)

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전위성)
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전위성).hwp


본문
이 책은 초등 6년 동안 자녀교육을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제목에서 서술하듯이 자녀교육의 모두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초등 6년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이고, 6년간 자기주도학습을 익힌 이후엔 스스로 계속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저자는 초등교사이다. 그렇지만 공교육을 믿지 말라고 하고, 사교육도 하지 말라고 한다. 약간의 아이러니이지만 현재 초등교육을 돌아보면 공감이 되기도 한다.
저자의 다른 책에서도 강조하지만 공교육, 사교육 모두를 멀리하고 부모가 직접 자녀교육을 해야 한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현재의 교육제도하에서 공교육을 믿는 것도 불안한 일이고, 사교육에 치중한다고 해서 꼭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
내 생각도 저자의 생각과 비슷한데, 공부할 때도 시켜서 하는 공부는 재미없고 하기싫은법이다. 스스로 재미를 느껴서 공부를 하던지(그럴 일은 거의 없겠지만) 스스로의 꿈을 위해서 해야할 공부를 한다면 힘들고 어려운 길이 조금은 수월하게 갈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필요한 게 자기주도학습이고, 초등 6년간 길러야 할 공부습관이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게 바로 이것이다.
자기주도학습력을 기르기 위해 초등 6년간 꾸준히 부모가 습관을 잡아주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책 내용에서 알려주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 를 읽고 쓴 독후감

키워드
자녀교육, 초등교육, 공부법, 자기주도학습법, 교육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