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유형, ADHD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ADHD의 치료방법.hwp |
목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I. ADHD 원인 1. 신경생물학적 변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II. ADHD 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1. 핵심적인 문제행동 2. ADHD와 관련되 문제행동 III. ADHD의 하위유형 1.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 2. 과잉행동-충동 우세형 ADHD 3. 공격성을 가진 ADHD와 공격성을 가지지 않은 ADHD 4. 심리적 장애를 가진 ADHD와 심리적 장애를 가지지 않은 ADHD IV. ADHD의 전개과정 1. 유아기 2. 학령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V. ADHD 선별 및 해석 1. 선별 2. 해석 VI. 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2. 비 약물치료 1) 놀이치료 2) 인지행동치료 3) 보호자 상담 및 행동치료 4) 집중력 향상 및 사고력 향상을 위한 인지프로그램 5) 분노조절 프로그램 6) 기초학습 프로그램 VII. 장기적 치료의 예후 * 참고문헌 본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ADHA는, 학령전기 및 학령기아동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큰 지참을 초래하는 장애이다. 이런 증상의 아동은 활동 수준이 높아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제자리에 앉아서 공부하기가 어렵고 산만하고 충동적이다. 미국의 경우, 출현을 조사에 의하면 미국아동의 약 3-7%가 ADHD로 진단될 수 있는데,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들이 더 많다는 결과가 나타났다(Pastor & Reuben, 2002). 다른 아동기의 문제(예: 자폐증과 우울증)와 비교해볼 때, ADHD는 특히 남아에게 두드러지게 높은 출현율 을 보이는 장애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결핍, 관련, 학교, 주의력결핍, 치료방법, 학교관련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유형, ADHD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ADHD의 치료방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유형, ADHD아동의 학교관련 문제, ADHD의 치료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