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4일 수요일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마케팅전략에 따른 자원개발 전략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마케팅전략에 따른 자원개발 전략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마케팅전략에 따른 자원개발 전략.hwp


목차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

I. 자원의 유형과 종류

II. 자원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III. 마케팅 전략에 따른 자원개발 과정
1. 마케팅의 개념과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특성
2. 마케팅 과정
1) 마케팅 조사 및 분석
2) 표적시장 선정
3) 상품개발
4) 마케팅 목표 설정 및 세부 프로그램 개발
5) 홍보
6) 마케팅 실행 및 평가
3. 자원개발 방법
1) DM(daily mail)
2) 이벤트
3) 대중매체 광고
4) 자동응답시스템(ARS)
5) 인터넷 모금
6) 기업의 명분 지향 마케팅(CRM)

* 참고문헌

본문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

자원이라 함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모든 욕구의 충족이나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활용하는 각종 제도, 시설, 기관 단체 및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 정보 등 유 무형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 내의 자원의 발굴 및 동원은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및 예방을 위한 주민들의 참여를 끌어내고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력과 재원을 확보하는 것으로서 자원복지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므로 자원복지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 자원복지활동 관리자들은 지역사회자원과 이의 개발 및 활용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자원들을 개발하고 네트워크화하여 활용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I. 자원의 유형과 종류

지역사회의 자원을 속성별로 구분하면 인적 자원, 물적 자원, 제도자원, 정보자원으로 구분된다. 인적 자원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성된 인력으로서 인적 자원의 개발이라 함은 인력의 확보와 더불어 각 인적 자원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및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의 증진 개발을 포함한다. 물적 자원은 자원복지활동에 활용되는 설비, 건물, 기자재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후원금이나 후원물품 등 경제적 지원에 필요한 재정을 말한다. 제도자원은 자원복지활동과 관련된 정책, 법, 제도 등을 말하며 정보자원은 자원복지활동을 둘러싼 국내외 정보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자원개발, 개발, 복지, 관리기술, 자원복지, 마케팅전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