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하여 Ⅱ. 선택형 평가란 무엇인가 Ⅱ. 1. 선택형 평가의 정의 및 종류 Ⅱ. 2. 선택형 평가의 특징 Ⅱ. 3. 선택형 평가의 요건 Ⅲ. 현실에서의 적용양상 Ⅲ. 1. 학업 성취도 평가 Ⅲ. 2. 수능 Ⅲ. 3. 내신 Ⅳ. 결론 본문 Ⅰ. 서론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하여 평가란 무엇인가? 평가의 가장 기본적인 뜻은 바로 사물의 가치와 그 수준을 평한다는 것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에 비추어 볼 때 교육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가 역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해 이룬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교육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는 두 개의 측면이 존재한다. 하나는 측정(measurement)로서의 평가이며, 다른 하나는 점검(inspection)으로서의 평가이다. 측정은 대상에게 엄밀한 규칙에 따라 수치를 붙이는 행위를 나타낸다. 측정의 행위로 나오는 결과는 단순한 계량만이 아닌 분류와 서열 결정이다. 점검의 경우, 교육 목표에 대한 학습자의 성취도를 알아보는 것이 주된 목표이며 학습자의 성취도와 목표와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것 역시 점검의 목적이라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평가라는 것은 필시 이 두 가지의 성격이 동시에 합쳐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행하고 있는 평가에서 두 얼굴이 아름다운 조화를 유지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며, 특히 교육에서의 평가라면 지금처럼 가히 측정만을 평가의 기능이라 받아들이는 상황은 조화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김중신(2011), 「2011, 한국문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학술발표논문집」」 2011권 1호, p10. |
2018년 1월 10일 수요일
문학교육의 평가-선택형 평가
문학교육의 평가-선택형 평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