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2일 월요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hwp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I. 개별화

II. 의도적인 감정표현

III. 통제된 정서적 관여

IV. 수용

V. 비심판적 태도

VI.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VII. 비밀보장

* 참고문헌

본문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전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실천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이익보다 클라이언트의 이익,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와 욕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이들을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한 인간으로 보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인간으로서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비에스텍(Biestek)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욕구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일곱 가지원칙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본원칙, 클라이언트, 사회, 관계, 원칙, 기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