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동기와 정서(동기의 정의, 동기이론, 동기위계설, 생리적 동기, 개인적-사회적 동기, 정서의 차원, 정서표현, 정서와 생리적 반응).hwp |
목차 심리학 동기와 정서 I. 동기의 정의 II. 동기이론 1. 본능론 2. 종특유의 행동 3. 욕구감소이론 4. 사회학습이론 III. 동기위계설 IV. 생리적 동기 1. 기 2. 갈 3. 수면 4. 기타 생리적 동기 V. 개인적, 사회적 동기 1. 탐색동기 2. 성취동기 3. 극복동기 4. 작업동기 VI. 정서 1. 정서란? 2. 정서의 차원 3. 정서의 표현 4. 정서와 생리적 반응 1) 피부 2) 순환기 3) 소화기계 4) 내분비계 5. 정서의 학설 1) James-Lange : 말초기원설 2) Cannon-Bard : 시상기원설 3) Schachter-Singer의 인지설 * 참고문헌 본문 심리학 동기와 정서 I. 동기의 정의 동기란 어떤 행동을 하게 한 원인이나 이유를 의미한다. 심리학이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 할 때 심리학자들이 그 행동의 원인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심리학에서 동기는 행동의 원인인 동시에, 그 행동의 방향과 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동기는 직접 관찰할 수 없다. 목적을 향해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보고 추리할 수 있을 뿐이다. 예컨대,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을 보면 그가 성취동기가 강하다고 추리할 수 있다. 그에게 성취동기가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다. 이와 같이 동기는 직접 관찰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심리학자들도 목표지향적 행동으로부터 동기를 추리해낸다. 동기에 대한 추리가 옳다면 그것은 행동을 설명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동기를 이해함으로써 행동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동기, 동기이론, 동기위계설, 위계설, 이론, 심리학 |
2018년 1월 26일 금요일
심리학 동기와 정서(동기의 정의, 동기이론, 동기위계설, 생리적 동기, 개인적-사회적 동기, 정서의 차원, 정서표현, 정서와 생리적 반응)
심리학 동기와 정서(동기의 정의, 동기이론, 동기위계설, 생리적 동기, 개인적-사회적 동기, 정서의 차원, 정서표현, 정서와 생리적 반응)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