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1일 일요일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사례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사례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사례.hwp


목차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I. 목적

II. 장애인 체험방법

III. 편지 작성

IV. 계획과 실천결의

V.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와 종합정리

VI. 소그룹 지도자의 책임

VIII. 소그룹 지도자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I. 목적

장애인 체험은 자신이 직접 장애인이 되어 보는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되게 할 뿐만 아니라 인간 상호 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재확신, 상호 협력의 필요성, 자신이 받은 사랑의 은혜와 감사를 깨닫게 한다. 이와 같은 체험은 가정과 기능집단 및 지역사회를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 로 변화 발전시키는 주역이 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II. 장애인 체험방법

1/ 6-8명이 한 개의 조가 되어 소그룹을 구성한다. 이때 서로 인사하고 조장 및 서기를 각 1인씩 선출한다. 조별로 이름 을 정한다.
2/ 장애인 체험을 시작할 때는 조장의 안내로 소그룹 회원을 2열로 정렬시킨다.
3/ 두 명 중 한 명을 시각장애인 역할을 할 사람으로 정한다.
4/ 시각장애인 역할을 할 사람은 안대로 눈을 가리고 다른 한 사람은 안내인이 된다.
5/ 적당한 거리에 반환지점을 정하고 지도자로서의 안내원 을 배치한다.
6/ 반환지점에서 안내원의 지도에 따라 시각장애인과 안내인이 역할을 교대한다.
7/ 협력하여 장애인과 안내인은 출발한 지점으로 되돌아온다.
8/ 안대를 반환한다.
9/ 소그룹이 함께 모여 소그룹 토의를 하고 그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발표 준비를 한다.
10/ 참가자 전원이 함께 모여 각 조별로 체험소감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게 하고 종합 정리한다(사회자 진행).
11/ 발표내용은 OHP 및 파워포인트로 요약 정리하여 각 조별로 발표하며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실천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참고문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장애, 체험, 장애인, 사례, 프로그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