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사례.hwp |
목차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I. 목적 II. 장애인 체험방법 III. 편지 작성 IV. 계획과 실천결의 V.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와 종합정리 VI. 소그룹 지도자의 책임 VIII. 소그룹 지도자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I. 목적 장애인 체험은 자신이 직접 장애인이 되어 보는 과정을 통하여 장애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되게 할 뿐만 아니라 인간 상호 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재확신, 상호 협력의 필요성, 자신이 받은 사랑의 은혜와 감사를 깨닫게 한다. 이와 같은 체험은 가정과 기능집단 및 지역사회를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 로 변화 발전시키는 주역이 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II. 장애인 체험방법 1/ 6-8명이 한 개의 조가 되어 소그룹을 구성한다. 이때 서로 인사하고 조장 및 서기를 각 1인씩 선출한다. 조별로 이름 을 정한다. 2/ 장애인 체험을 시작할 때는 조장의 안내로 소그룹 회원을 2열로 정렬시킨다. 3/ 두 명 중 한 명을 시각장애인 역할을 할 사람으로 정한다. 4/ 시각장애인 역할을 할 사람은 안대로 눈을 가리고 다른 한 사람은 안내인이 된다. 5/ 적당한 거리에 반환지점을 정하고 지도자로서의 안내원 을 배치한다. 6/ 반환지점에서 안내원의 지도에 따라 시각장애인과 안내인이 역할을 교대한다. 7/ 협력하여 장애인과 안내인은 출발한 지점으로 되돌아온다. 8/ 안대를 반환한다. 9/ 소그룹이 함께 모여 소그룹 토의를 하고 그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발표 준비를 한다. 10/ 참가자 전원이 함께 모여 각 조별로 체험소감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게 하고 종합 정리한다(사회자 진행). 11/ 발표내용은 OHP 및 파워포인트로 요약 정리하여 각 조별로 발표하며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실천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참고문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장애, 체험, 장애인, 사례, 프로그램 |
2018년 1월 21일 일요일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사례
장애인 체험 프로그램 사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