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아동발달연구의 검사법(검사의 조건과 유형)

아동발달연구의 검사법(검사의 조건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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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발달연구의 검사법

I. 검사의 조건
가) 타당도
(가) 내용타당도
(나) 예언타당도
(다) 구인타당도
나) 신뢰도
(가) 안정성
(나) 반분법
(다) 동질성
다) 규준과 프로파일
라) 검사의 표준화

II. 검사의 유형
가) 발달검사
(가) Bayley의 영아발달척도
(나) Gesell의 발달스케줄
(다) Denver 발달검사
나) 지능검사
(가) Stanford-Binet 지능척도
(나) Wechsler 지능검사
(다) K-ABC
(라) Cattell 영아지능척도
(마) 그림지능검사
다) 성격검사
(가) 아동성격검사
(나) 캘리포니아 성격심사
(다) Eysenck 성격질문지
(라) 숨은 그림 찾기
(마) Rorschach 잉큰반점검사
(바)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사) 인물화검사
(아) HTP 묘화검사
(자) 문장완성검사
라) 사회성숙도심사
마) 시지각검사
(가) Bender-Gestalt 검사
(나) 시각-운동 통합발달검사
(다) 시지각 발달검사
바) 행동평가척도
(가) Burk 행동평가척도
(나) 아동행동척도
(다) 한국판 아동행동척도
사) 신체발달검사

* 참고문헌

본문
아동발달연구의 검사법

검사법(test method)은 심리적 요인이나 행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량적 척도나 범주를 사용하여 과제를 배열하거나 또는 일련의 자극과 질문 및 검사항목에 피험자가 반응하도록 하는 객관적 이고 표준화된 측정방법이다. 조사목적에 따라 일정한 양식이나 절차를 이용한다. 검사를 분류하는 방법은 그 내용에 따라 지능(IQ). 성취 적성 취미 성격검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측정방법에 따라 개관적 검사와 투사검사가 있다. 또한 규준과 표준화 여부에 따라 표준화검사와 비표준화검사가 있다(조복희, 1999).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연구목적에 적절하고 타당한 검사를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검사를 선택할 때 검사를 실시하는 사람은 검사의 정확한 목적을 알아야 하며, 이때 고려되는 것이 검사의 타당도(validity)와 신뢰도(reliability)이다. 또한 검사의 비용과 시간소요의 문제는 물론, 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의 용이함도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검사법, 아동발달연구, 발달, 연구, 조건,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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