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치료의 주요개념, 인간중심상담기법(인간중심치료과정, 아동중심상담).hwp |
목차 인간중심치료 I. 인간관 II. 주요개념 1. 자기실현경향성 2. 자기경험 3. 조건부 가치와 가치화 과정 4. 기능하는 사람 5. 반사회적 정서 III. 상담기법 1. 상담자의 역할 1) 진솔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 공감적 이해 2. 인간중심 치료과정 1) 1단계 : 감정의 이완 2) 2단계 : 경험양식의 변화 3) 3단계 : 모순에서 일치로의 변화 4) 4단계 : 본인의 불일치를 인지하고 의식화 5) 5단계 : 경험인지도의 이완 6) 6단계 : 자기문제 및 사람과 맺는 관계의 변화 7) 7단계 : 사람과 맺는 관계방식의 변화 3. 아동중심상담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3) 제한설정 (1) 1단계 : 아동의 욕구 수용 (2) 2단계 : 제한을 설명하기 (3) 3단계 : 수용 가능한 대안 제시 (4) 4단계 : 상담의 제한 * 참고문헌 본문 인간중심치료 인간중심치료(person-centered theraphy)는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1940년대 비지시적 상담이라는 용어로 미국 심리치료에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안하면서 등장하여 1950년대 본인에 의해 아동중심 으로 바뀌었다가 1970년대 진간중심 에 이르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심리학에서 제시했던 인간관과는 확연히 다른 인간관을 가진 상담이론으로 평가할 수 있다. 로저스의 제자인 액슬린(Virginir Axline)은 놀이를 통한 아동중심놀이치료를 발전시켰으며 이후 랜드레스(Garry Landreth)에 의해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소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중심, 인간, 치료, 주요개념, 아동중심상담, 인간중심치료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인간중심치료의 주요개념, 인간중심상담기법(인간중심치료과정, 아동중심상담)
인간중심치료의 주요개념, 인간중심상담기법(인간중심치료과정, 아동중심상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