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1일 목요일

기업의 과업환경

기업의 과업환경
기업의 과업환경.hwp


목차
기업의 과업환경

I. 고객

II. 경쟁자

III. 공급자

IV. 정부

V. 압력단체

* 참고문헌

본문
기업의 과업환경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경영활동의 수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환경요소들을 말한다. 물론, 과업환경은 조직마다 다르며, 기업의 경영활동의 변화에 따라 바뀌어 간다. 일반 환경이었던 것이 과업환경으로 전환하기로 하며, 반대로 과업환경에 속하였던 요소가 일반 환경으로 바뀌기도 한다.

I. 고객

조직이 공급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개인, 집단 조직을 고객(customer)이라 한다. 조직은 소비자 또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기업 입장에서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고객이 외면하는 것은 전혀 가치가 없다. 따라서 고객의 욕구변화는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환경변화이다. 고객의 욕구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하여 경쟁력을 갖게 된다. 반면 고객의 다양하게 변화하는 욕구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 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