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3일 토요일

신자유주의 사상이 현대의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신자유주의 사상이 현대의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신자유주의 사상이 현대의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hwp


본문
신자유주의 사상이 현대의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서론
신자유주의의 실패를 통해 우리는 자본 혹 사회주의 둘 중 하나에 무게를 치우치는 순간 실패를 경험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나 신빈민법이 발표된 이후 말도 안 되는 정주법의 발표에서 베버리지 보고서가 발표되기까지, 그러니까 국민의 가난을 국민을 탓하다가 국가의 잘못된 운영으로 인정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신자유주의는 다시 가난의 책임을 국민에게 돌리면서 '시장의 논리'를 신성시 하였지만 무참한 실패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현대식 신빈민법'의 순례가 돌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또 누군가는 사민주의적, 사회복지국가는 결국 사람을 '게으르게 만든다' 라는 논리를 앞장 세우며 지금의 형식을 깨뜨리고, 또 다른 자유주의를 주장하게 될 것이 아마 지금까지 굴러온 순례에 알맞은 방향이 아닐까 싶다.
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현재 형성된 사회복지 국가에 영향을 미친 신자유주의의 패턴을 알아보고, 앞으로는 또 어떤 형식으로 현대의 사회복지 국가의 개념이 깨질지 예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1. 1970년대, 수정자본주의의 실패와 신자유주의의 등장
1970년대 케인즈의 수정자본주의 방식의 실패를 지적하고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주장하며 등장한 신자유주의 사상은 자유 시장, 규제완화 등을 통해 시장 경제의 효율성을 강조한 반면 완전 고용과 실업 문제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대처의 반복지주의에 의한 사회보장제도의 축소는 사회적 불평등 확산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당시 보수당은 그동안 영국이 유지해 온 베버지리 복지개념에 입각한 광범위한 사회보장제도의 정신을 버리고 '개인의 빈곤이나 불행은 개인 자신의 책임이지 국가나 사회의 책임이 아니'라는 가치에 입각하여 사회보장제도의 축소를 정당화하였다. 특히 권리에 의거한 보험방식에서 자산조사에 의거한 무기여 급부라는 잔여적 소득보장제도로의 변경은 저소득 및 빈곤계층에게 더욱 불리할 수밖에 없었다.
장기적인 고실업과 소득불평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글로벌 시대의 지식경제에 기반한 새로운 경쟁구도에 내 몰린 '사회적 소외자'들은 경제적으로 점점 무능해졌으며 결국 영국 사회에는 만성적으로 복지에 의존하여 생활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노동당은 기든스가 제시한 '제3의 길'을 따라 자유시장 경제를 유지하면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한다는 사회민주주의의 대전환을 선택하며 보수당에 전면으로 맞서게 되었다. 다음절에서는 구체적인 노동당의 변신을 영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이 내세우는 중도가치를 중심으로 간단히 살펴보겠다.
2. 제3의 길이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키워드
자유주의, 사회복지, 신자유주의, 연구, 복지,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