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일 금요일

실험레포트 분상유도전동기

실험레포트 분상유도전동기
[실험레포트] 분상유도전동기.hwp


본문
실험지시서19
(1) 실험 제목
- 분상 유도 전동기의 구조 및 원리
(2) 실험 목적
- 분상 유도전동기 주권선과 보조권선의 저항값을 측정 비교하여 분상유도전동기의 구조 및 원리를 이해하기 위함.
(3) 관련 이론
(1) 단상 유도 전동기의 기동 방법에 따른 분류 : 단상 유도 전동기는 기동장치를 설치하지 않으면 기동 토오크가 0이다. 따라서 자체 기동을 위한 기동장치가 필요하며 어떠한 방법으로 기동시켜 주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기동장치의 종류에 따라 분류된다.
(a) 분상 기동형(split-phase) : 이 형의 1차 권선은 그림(가)-(a)와 같이 고정자철심에 감은 주권선 M과 전기적으로 π/2 떨어진 다른 위치에 있는 보조권선(기동권선) A로 구성된다. A는 M과 병렬로 접속되고 M보다 가는 선을 사용하며 권수를 적게 감아서 권선 저항을 크게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은 권선에 단상전압 을 가하면 리액턴스가 큰 권선 M 에는 단자전압 보다 상당히 뒤진 위상의 전류 이 흐르지만, 권선 A의 회로는 리액턴스가 적고 저항이 크므로 전류 와 의 위상차는 작다. 따라서 그림(가)-(b)와 같이 과 사이에 α 만큼 위상차가 있으므로 타원형 회전자계가 생기고 기동토크가 발생한다. 이와 같이 단상전원에서 위상이 서로 다른 전류를 얻은 것을 분상(split phase)이라고 한다. 전동기가 동기속도의 약 60~80 % 정도가 되면 원심개폐기(centrifugal switch) S를 사용해서 권선 A의 회로를 자동으로 개방하여 손실을 줄이도록 한다.
☞ 회전원리: 기동 시에만 주권선과 보조권선에 의해 회전자기장을 만들어 기동시키고 가속되면 주권선 만으로 운전하는 방식회전자 속도가 동기속도의 60 ~ 80 (%)가 되면 원심력 스위치에 의해 보조권선 회로가 자동 개방된다.
그림(가) 분상 기동형의 원리
(b) 분상 기동형의 구조 : 회전자는 농형이며 고정자의 주권선(운전권선)은 굵은 코일을 사용 저항을 작게 하고 리액턴스를 크게 한다. 보조권선(기동권선)은 가는 코일을 사용 저항을 크게 하고 리액턴스를 작게 한다. 분상전동기의 구조는 그림(나)를 참고한다.
그림(나)
(2) 분상 전동기의 주요 부분 : 분상 전동기는 분수 마력형 교류전동기로서 회전자(rotor)라고 불리는 회전부, 고정자(stator)라고 불리는 회전부, 스쿠루우 또는 볼트에 의해서 고정 고착되어 있는 엔드 플레이트 또는 브래킷(end plates or brakets), 전동기의 내부에 내장되어 있는 원심력 스위치(centrifugal switch)의 4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전동기는 단상 전동회로(single-phase lighting circuit)또는 단상동력회로(single-phase-power circuit)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적절한 기동 회전력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분상전동기를 서로 자기적인 위치를 달리하면서 병렬로 연결된 주권선과 보조권선이 내장된 단상 유도 전동기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권선, 분상, 전동기, 기동, 단상, 보조권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