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마케팅 환경(미시환경과 거시환경).hwp |
본문 기업의 마케팅 환경(미시환경과 거시환경) 기업은 기회를 분석하고 위협을 감시하는데 있어 마케팅 환경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시장기회는 표적시장과 효과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행위자와 세력집단으로 구성된다. 기업의 마케팅 환경은 미시환경과 거시환경으로 구분되어진다. I. 마케팅 환경의 분석 미시환경은 다섯 개의 구성요소로 되어 있다. 첫째는 기업의 내부 환경 즉 여러 부문과 경영자 층인데, 이는 마케팅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요소는 가치창조를 도와주는 마케팅 유통기업으로, 이에는 원료공급자와 마케팅 중간상(중간상, 물적 유통 회사, 마케팅 서비스 대행사, 금융기관)등이 있다. 셋째 요소는 기업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유형의 시장으로 구성되는데, 이에는 소비자, 생산자, 재판매업자, 정부 그러고 해외시장 등이다. 넷째 요소는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에 직면하고 있는 기본적인 유형의 경쟁사들이다. 다섯 번째 요소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외부 조직으로 이에는 금융, 언론, 정부, 시민운동(NGO), 지역사회 등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환경, 거시환경, 기업, 마케팅, 거시, 미시환경 |
2019년 3월 1일 금요일
기업의 마케팅 환경(미시환경과 거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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