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수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의 개념 2. 영유아교수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을 위한 전략 3.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3.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 Rosegrant와 Bredekamp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보이는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유형을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촉진하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비계 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보이기, 지시하기로 교사의 지시의 정도에 따라 비지시형 유형, 중재적 유형, 지시적 유형 등 8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정하기는 교사가 유아의 활동에 관심을 보이고 긍정적으로 격려하는 것이다. 이 수준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으나 칭찬을 과도히 사용할 때는 과제에 대한 동기유발을 감소시킨다. 인정하기는 어린이집에서 유아가 음식 만들기나 기타 모형 등을 만들 때 교사가 유아에게 음식이나 모형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동 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유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할 수 참고문헌 - 임혜련, "그림책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대, 2006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키워드 영유아교수학습, 상호작용 유형, 교사유아 상호작용, 상호작용 8가지 유형, 어린이집 현장에서의 예시 |
2017년 5월 5일 금요일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은 유형에 따라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를 구체적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은 유형에 따라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예시를 구체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