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미션&비전 찾기 프로그램.hwp |
목차 1. 주제선정 동기 2. 현재 국내의 교육현황 1) 교육 현황 2) 청소년의 진로의식 현황 3) 시사점 3. 현재 실시되고 있는 미션&비전 관련 프로그램과 그 효과 1) 실시되고 있는 관련 프로그램 2) 현 상황의 긍정적 측면 한계점 3) 현재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한계점 예시 4) 외국 프로그램 4. 1차 자료 조사결과 & 시사점 5. 우리가 제시하는 해결책 1) 필요성 2) 프로그램제시 3) 예상되는 기대효과와 영향 본문 1. 주제 선정 동기 조직변화 수업을 들으면서 남들이 하는 대로 부모님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이 시대의 우리의 자화상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우리는 내신 성적, 수능성적을 위해 치열한 중 고등학교 시절을 보냈다. 그러한 시절을 보낸 뒤 들어온 대학교에서도 한숨 돌릴 틈 없이 남들보다 뒤쳐질까 두려워하며,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 가고이 되고, 취업을 했어도 여전히 아직도 이 길이 자신의 길이 맞는지, 내 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도, 알고자 하는 사람도 많지 않다. 그저 높은 학점과 높은 영어성적을 가지고 돈 많이 주는 대기업에 들어가는 것이 내 꿈이자 모두의 꿈인 냥 달리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는 우리의 내적동기, 미션, 사명, 비젼 등이 우리 삶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근본적인 원동력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러한 것에 대한 고민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지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그러던 중 자신의 비전이나 미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지는 청소년 시기에 이러한 활동들이 이루어진다면 자신의 진로선택에 있어서 보다 목적의식을 같고 몰입해서 주체적으로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출발점으로 해서 고민 미션 찾기 프로그램을 고민하게 되었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중ㆍ고등학교 필수 교과목으로 포함시켜 모든 청소년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청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미션 찾기 프로그램을 구체화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채수영(2006).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학생들의 진로의식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키워드 프로그램, 미션, 청소년, 시사점 |
2017년 5월 1일 월요일
청소년 미션&비전 찾기 프로그램
청소년 미션&비전 찾기 프로그램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