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감적 이해의 정의 2. 공감적 이해의 효과 3. 학교에서 상담할 때 공감적 이해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사례 1) 공감적 어휘 사용 2) 허용적 분위기 조성 3) 그림이나 이야기 방법 사용 4) 직접적 연합방법 5) 모방 6) 상징적 연합방법 7) 역할 채택 8) 타인의 일반적 생활조건에 대한 공감방법 9) 지나친 경쟁심의 억제 10) 타인과의 유사성 강조 11) 긍정적 자아개념의 조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3. 학교에서 상담할 때 공감적 이해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사례 1) 공감적 어휘 사용 공감적 어휘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즉 따뜻한, 상냥한, 부드러운 등 공감 형용사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로는 상담 중에 '니가 걱정스럽다.', '너의 그런 행동은 기쁘다.' 등의 공감 어휘를 사용하는 것으로 정서에 관한 공감 어휘로는 '감사하다, 고맙다, 고민이다, ~느낌이다, 대단하다, 믿다, 사랑한다, 상쾌하다, 소중하다, 아프다, 안심하다, 안정되다, 즐겁다, 행복하다.' 등이 있다. 2) 허용적 분위기 조성 상대방을 존중해 주면서 수용해 주는 허용적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실업으로 인해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고 결국 생활보호대상자가 된 아버지를 둔 학생이 교사에게 원망과 분노를 터트리는 경우가 있다. 이 학생의 이러한 태도는 자신이 패배자나 무능력자로 보이지 않을까 염려하여 교사의 반응을 떠 보는 것일 수 있다. 이때 교사는 학생의 말에 대해 동조하거나 비난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현재의 상태를 포함하여 있는 그대로의 학생을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 힘든 경험을 하고 있는 학생은 교사가 학생을 수용함으로써 비로소 자신을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더 이상의 방어적인 태도가 필요 없음을 알고 자신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3) 그림이나 이야기 방법 사용 참고문헌 - 서성덕, "특수교사의 공감적 이해 수준에 따른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 경희대, 2008 - 김성일, "한국과 캐나다 대학생의 공감적 이해도 비교", 한국심리학회, 1993 - 전경아, "아동의 공감적 이해 발달에 대한 연구", 청주교대, 2008 키워드 공감적 이해, 공감, 학교, 학생, 교사, 이론과 사례 |
2017년 5월 4일 목요일
학교에서 학생과 상담할 때 공감적 이해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론에 근거한 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교에서 학생과 상담할 때 공감적 이해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론에 근거한 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