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놀이(놀이치료) - 치료놀이의 치료환경, 치료과정, 치료단계.hwp |
목차 치료놀이(놀이치료) I. 치료준비 1. 치료환경 A. 치료실 B. 관찰실 C. 치료기간과 치료시간 2. 치료에 참여하는 사람 II. 치료과정 1. 진단 및 평가단계 A. MIM 평가 a. MIM 검사준비 b. MIM 실시 c. MIM 평가하기 d. 부모에게 피드백 주기 2. 치료단계 A. 치료단계 a. 도입단계 b. 탐색단계 c. 불확실한 수용단계 d. 저항단계 e. 성장과 신뢰단계 f. 종결단계 3. 추후 치료단계 III. 회기별 치료단계 1. 시작단계 2. 본 활동 단계 3. 마무리 단계 * 참고문헌 본문 치료놀이(놀이치료) 치료놀이는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초기 면접을 준비하는 것과 치료과정, 추후상담까지의 치료놀이 구조화에 대해서 다룬다. I. 치료준비 1) 치료환경 A. 치료실 치료놀이는 아동과 성인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구성은 매우 단순하다. 비교적 이상적이지 않는 환경에서도 치료효과가 있다는 것은 헤드스타트센터에서 치료놀이를 시작했던 초기에, 계단 아래, 다용도실, 학교의 출입구 사이에서 치료놀이를 실시했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상적인 공간으로는 가로 세로 3m정도 크기의 단순하고 깨끗하며, 청소하기 쉬운 마루로 되어 있거나 매트가 깔려 있는 공간에 물놀이나 씻기가 가능한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큰 등받이 쿠션과 작은 쿠션 등이 있으면 적절하다. 그러나 아동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은 없어야 하고 활동에 필요한 로션, 베이비파우더, 비눗방울, 호일, 신문지 등도 역시 안 보이는 곳에 두되 치료 중에 필요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은 바구니, 가방에 보관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치료, 치료놀이, 치료과정, 놀이치료, 치료단계, 치료환경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치료놀이(놀이치료) - 치료놀이의 치료환경, 치료과정, 치료단계
치료놀이(놀이치료) - 치료놀이의 치료환경, 치료과정, 치료단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