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집단놀이치료의 원리와 구성,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

집단놀이치료의 원리와 구성,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
집단놀이치료의 원리와 구성,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hwp


목차
집단놀이치료(치료놀이)

I. 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
1. 구조
2. 개입하기
3. 양육하기
4. 도전
5. 즐거움

II. 집단놀이치료
1. 집단치료놀이
2. 집단치료놀이의 구성
1) 집단치료놀이 환경
(1) 장소
(2) 도구
(3) 세션의 길이
2) 집단치료놀이 규칙
(1) 상처 주지 않기
(2) 다 함께하기
(3) 재미있게 지내기
(4) 성인이 책임지기
3) 문제 유형별 집단치료놀이

III. 집단놀이치료 활동의 실제
1. 손도장 찍기
2. 이불 썰매
3. 터널 통과하기
4. 안마하기
5. 신문지 펀치
6. 방석 썰매
7. 미라 되어보기

* 참고문헌

본문
집단놀이치료(치료놀이)

I. 놀이치료의 원리 및 요소

1) 놀이치료의 원리

전버그는 정상적인 가정의 부모-자녀관계에서는 따뜻함과 즐거움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놀이 장면에서 관찰된 내용들을 기본적인 네 가지 차원(dimension)으로 분류하고 거기에 즐거움을 첨가시켰다. 치료놀이는 장날감이 필요 없으며 대신 아동이 성인과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활동에 초점을 두어 상담자 자신과 아동을 치료적 도구로 활용한 것이다. 치료놀이의 원리에는 구조(structure), 개입(engagement), 양육(nurture), 도전(challenge), 즐거움(playfulness)으로 구성되며 매 치료놀이 세션마다 활동으로 활용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집단, 치료, 집단놀이치료, 구성, 실제, 치료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