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5일 목요일

머레이의 욕구이론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머레이의 성격발달이론

머레이의 욕구이론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머레이의 성격발달이론
[머레이의 욕구이론] 욕구이론의 주요개념, 머레이의 성격발달이론.hwp


목차
머레이(Murray)의 욕구이론

I. 주요개념
1. 성격
2. 욕구이론
1) 비하욕구
2) 성취욕구
3) 친애욕구
4) 공격욕구
5) 자율욕구
6) 반작용욕구
7) 방어욕구
8) 존경욕구
9) 지배욕구
10) 과시욕구
11) 위해회피욕구
12) 굴욕회피욕구
13) 양육욕구
14) 질서욕구
15) 유희욕구
16) 거절욕구
17) 감각욕구
18) 성욕구
19) 구호욕구
20) 이해욕구
3. 압력
4. 주제

II. 머레이의 성격발달이론
1. 콤플렉스
2. 성격발달단계
1) 폐소 단계 : 자궁 안에서와 같이 안전한 상태
2) 구강 단계 : 영양을 얻기 위해 젖을 빠는 감각적 즐거움
3) 항문 단계 : 배변하는 즐거움
4) 요도 단계 : 배뇨하는 즐거움
5) 성기 또는 거세 단계 : 생식기에서 오는 즐거움

III. 욕구이론에서의 성격평가 및 연구방법

* 참고문헌

본문
I. 머레이의 생애

1893년 뉴욕에서 태어난 헨리 알렉산더 머레이(Hen Alexander Murray, 1893-1988)는 어릴 때부터 사시(斜視, 일종의 사팔뜨기로 알려진 시력장애)로 고통을 받았으며, 교정을 위해 아홉 살 때 수술을 받았지만 정상적인 시력회복은 어렵게 되었다. 결국 눈의 초점을 공에 잘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시력장애로 인해서 운동을 하기는 매우 어려웠으며 어렸을 때부터 말더듬이였다.
크로톤 대학 예비학교를 마치고 하버드대학에서 1915년 역사학으로 학사학위를 받게 되었다. 1919년 콜럼비아 의과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그 곳에서 생물학 석사학위를 받고 하버드에 돌아와 생리학의 연구와 강사로 바쁘게 보됐다. 후에 뉴욕에 있는 프레스바이테리안 병원에서 2년간 외과인턴으로 봉사한 후 록펠러 의학연구소(Rockfeller Institute for Medical Research)에서 연구보조원으로 발생학 연구를 했다. 1927년에는 캠브리지 대학에서 생화학의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스위스 취리히에서 칼 융과 간단한 자기분석을 해 본 것을 정신분석 경험의 기회로 하여 전문적인 심리학에 매력을 갖게 되었다. 그 후 융과의 인간적인 대화를 회상하면서 우리는 호수에서 배를 타고 그의 파우스트식 은거의 노변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몇 시간 동안 이야기를 했다. 그러면서 나는 이상한 나라의 위대한 수문이 확 열렸다. 그래서 나의 철학으로는 꿈도 못 꾸던 것을 보았다. 해결이 곤란했던 문제들이 한 달 만에 풀렸고, 나는 심층심리학에 몰두하게 되었다. 나는 책 속에서 끌어낼 수 없었던 무의식을 경험했다(Murray, 1940) 라고 했다(Hijelle & Ziegler, 1992).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욕구이론, 이론, 머레이, 머레, 욕구, 주요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