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hwp |
목차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1. 정신의 세계 1) 무의식 세계 2) 전의식 세계 3) 의식 세계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3. 심리성적 발달단계 1) 1단계 : 구강기(출생~1.5세) 2) 2단계 : 항문기(1.5~3세) 3) 3단계 : 남근기(3~6세) 4) 4단계 : 잠복기(6세~사춘기) 5) 5단계 : 생식기(사춘기 이후) 4. 방어기제 1) 억압 2) 고착 3) 퇴행 4) 투사 5) 합리화 6) 반동형성 7) 승화 5.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8가지 위기 1) 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3) 3단계(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6단계(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성인중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성인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III.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대한 평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참고문헌 본문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학적 관점 - 정신분석이론) 우리는 꿈을 꾸고 나면 꿈을 해석하고 싶어 한다. 무의식적인 감정이 우리들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은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무의식적인 힘이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킨다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의 가정을 지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20세기 초 이전에는 들어보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아동기에 있었던 무의식적 갈등이 훗날 행동이나 성격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프로이드가 사용했던 치료 방법인 정신분석에서 비롯되었다. 이 자료에서는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적 관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심리, 발달, 에릭슨, 정신분석이론, 성적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