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개념,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준비교육, 유언장 쓰기.hwp |
목차 죽음 I. 죽음이란 무엇인가? 1. 죽음의 개념 1) 의학적, 임상적 개념 2) 생물학적 개념 3) 사회문화적 개념 2. 변화하는 죽음 II. 죽음에 대한 태도 1. 인생주기에 따른 죽음 1) 아동기 2) 청년기 3) 성인기 4) 노년기 2. 연령, 성별에 따른 사망률의 차이 3. 연령과 성별에 따른 사망원인 4. 죽음에 대한 단계와 반응 1) Elisabert Kubler-Ross의 5가지 인식과정 2) Glasser & Strauss의 4가지 인식상황 5. 죽음과 불안 III. 죽음의 준비교육 1. 죽음준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죽음준비교육의 효과 IV. 유언장 쓰기 1. 생전유서 2. 유언장 작성요령 * 참고문헌 본문 I. 죽음이란 무엇인가? (1) 죽음의 개념 삶에 대한 이해와 태도가 필연적으로 죽음에 대한 이해 태도와 상호관련 되어 있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러나 Kolata(1997)는 생명의 시작을 정의하는 것만큼이나 과학적으로 생명의 종결을 정의하는 것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고 하였다. Leonardo da Vind(1452~1519)는 충만된 낮의 생활도 수면의 기쁨을 주지만 인생은 죽음의 기쁨을 준다고 하였다. 죽음은 인간에게 자연적인 현상이며 인생은 죽음을 전제로 한 삶인 것이다. 살과 죽음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인식은 성숙과 발전을 거듭하는 발달단계의 하나로 보는 경향과 함께 인간의 죽음이라는 문제는 사회과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죽음을 생 할 수 없는 삶의 영원한 종말이라고 하였으며 사전적 정의는 간단하게 살아 있는 것에서 죽어 있는 것으로의 이동 으로 죽음을 규정한다. 그러나 죽음은 의학적, 생물학적 혹은 임상적 측면은 물론 사회문화적 측면을 갖는 복잡한 문제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죽음, 죽음준비교육, 유언장, 개념, 교육, 준비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죽음의 개념,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준비교육, 유언장 쓰기
죽음의 개념,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준비교육, 유언장 쓰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