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적 의사소통기술.hwp |
목차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I. 적극적인 경청 1. 시선의 처리 2. 적절한 물리적 거리 3. 몸을 약간 내담자를 향해서 앞으로 숙이기 4. 고개를 끄덕이며 반응하기 5. 추임새나 질문의 활용 II. 공감적 이해 1. 인습적 수준 2. 기본적 수준 3. 심층적 수준 III. 질문의 기술 1. 질문의 유형 1) 개방적 질문 vs 폐쇄적 질문 2) 간접질문과 직접질문 3) 이중질문 4) 구체적 질문 5) 완곡하고 우회적인 표현의 질문 2. 질문의 시기 1)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잘못 들었거나, 안 들었거나, 그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을 때 2) 내담자의 생각이나 감정을 명료화할 필요가 있을 때 3) 내담자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 상세한 정보가 필요할 때 4) 망설임 때문에 말을 더 하지 못할 때 IV. 요약하기 V. 재진술하기 VI. 명료화하기 VII. 직면하기 VIII. 구체화하기 IX. 자기개방하기 * 참고문헌 본문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상담은 일반적인 면담이나 면접 그리고 일상적인 대화와는 다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 수용적 존중, 일관적 성실성과 상담자의 전문성을 기본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한다. 그러므로 상담관계는 일반적 의사소통기술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촉진적 기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다음의 기법들은 많은 상담자들에 의해서 중요시 되고 있는 것들이다. I. 적극적인 경청(active listening) 적극적인 경청은 상담의 기본 기법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나의 이야기를 상담자가 듣고 있음을 알게 하는 것이다. 경청의 어려움은 내담자가 말하고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말하지 않는 것 그리고 내담자가 말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까지 잘 들어야 하는 것이다. 다음은 적극적인 경청이 요구하고 있는 경청의 요소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촉진, 기술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촉진적 의사소통기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