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6일 금요일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
[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인지양식.hwp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
1. 가역성
가) 보존개념
나) 분류능력
다) 서열화
2. 탈중심화

II. 지능발달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구조
가) 전통적 지능이론
(가) Spearman의 2요인설
(나)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다)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나) 최근의 지능이론
(가)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나)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
(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지능검사
4. 지능발달과 교육
5. IQ와 학업성취도
6. 지능검사의 교육적 활용

III. 창의력 발달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 검사
3. 창의력과 IQ
4. 창의력과 환경

IV. 인지양식
1. 사려성과 충동성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 참고문헌


본문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발달

초등학교 시기는 대체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구체적 조작기의 어린이는 유아기와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사고형태가 발달한다.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가역적 사고와 탈중심화의 발달이라고 하였다(이옥형, 1997: 332-328).

(1) 가역성

구체적 조작기 어린이가 전조작기의 인지능력의 한계인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가역성(reversibility)의 논리적 조작을 획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의 두 조작형태로 나타난다. 반환성이란 처음 조작을 반대방향으로 하면 원래의 결과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납작한 찰흙공은 또다시 원래의 등근 찰흙 공으로 돌아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반환성이다. 상보성이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여 그 관계를 통합할 수 있는 사고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발달, 인지,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양식, 지능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