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6일 금요일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hwp


목차
아동발달이론

I.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
가. 성격의 구조
나.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5) 생식기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가.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나.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다.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라.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마.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바.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사.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아.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II.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 주요개념
1) 인지구조
2) 인지기능
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III. 학습이론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3.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IV. 동물핵동학 이론
1. 로렌츠(Lorenz)의 각인이론
2.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V.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

* 참고문헌

본문
아동발달이론

이론이란 특정 현상이나 대상에 대한 지식을 논리적인 체계로 구성해 놓은 것을 말한다. 발달 이론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각각의 이론마다 강조하는 점이 다르다. 이 자료에서는 정신분석 이론, 인지 이론, 학습 이론, 동물행동학 이론, 생태학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 이론(psychoanaic theory)은 무의식을 개념화하고, 아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의 토대를 마련한 Freud는 Erikson, Jung, Adler등의 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조건형성이론, 사회, 심리, 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