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아동화 발달특성 및 아동화 표현의 특성, 미술치료기법과 해석.hwp |
목차 미술치료 I. 아동 미술치료 II. 역사적 배경 III. 아동화 발달특성 1. 신체 특성 2. 정서 특성 3. 지각 특성 4. 지적 특성 5. 사회 특성 IV. 아동화 표현의 특성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여명기 5. 의사실기 6. 사춘기 V. 치료기법과 해석 1. 테두리 기법 2. 그림 완성하기 3. 난화 그리기 4. 쥬라기 기법 5. 콜라주 기법 6. 자기 표현하기 7. 자기 집 그리기 8. 가족 그림 그리기 9. 감정 사전 만들기 10. 조소 방법 VI. 매체 선택과 사용 1. 지각 2. 반응하기 3. 해석 * 참고문헌 본문 미술치료 미술은 아동의 놀이와 마찬가지로 흥미 있는 영역이다. 아동 미술은 성장과 발달에서 감각, 운동, 인지, 정서, 언어, 성격의 교육적 의미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 특히 아동의 자아 및 정서발달과 언어가 포함되어 있다. 최근에 미술활동을 자아강도와 상상의 자유를 강조하고 자기 언어표현의 자유이며 종합예술의 정의로 인정하고 있다. 아동의 연령과 발달에 따라 나타나는 그림의 형태나 특징은 개인의 제약과 특성에 따라 표현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다. 치료자들은 개인의 경험, 회상, 추상, 기억, 심상에서 나타나는 의미 있는 차이와 해석을 중요하게 주시하고 있다. 미술 분석에서 나타난 특징은 개인의 상상과 자유, 감수성, 상상력, 자아 동일성과 갈등이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된다. 따라서 아동의 그림은 자아가 형상화된 표현으로 나타나는 것이 발달 특성이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치료자들은 아동의 경험이나 지각이 감각과 연합되어 표현되는 미술 과정을 이론 배경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훈련의 필요하다. 미술에서 나타나는 정서, 인지, 신체, 사회의 표현이 나이에 따라 복잡하고 무의식 세계를 담아내고 있다. 치료자들은 순간순간의 진실을 그대로 드러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미술, 치료, 미술치료, 특성, 발달특성, 미술치료의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아동화 발달특성 및 아동화 표현의 특성, 미술치료기법과 해석
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아동화 발달특성 및 아동화 표현의 특성, 미술치료기법과 해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