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론] 성격의 정의와 결정요인,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 인본주의 성격이론,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성격평가(성격검사).hwp |
목차 성격이론 I. 성격의 정의 II. 성격의 결정요인 III. 성격이론 1.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드(Freud)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1/ 구강기(생후~만 1년6개월) 2/ 항문기(만 1년6개월~만 3세) 3/ 남근기(만 3세~만 6세) 4/ 잠재기(만 6세~만 12세) 5/ 생식기(만 12세 이후) 2. 에릭슨의 사회적 정신역동이론 3) 융(Carl Jung) 2. 인본주의 성격이론 1) 매슬로우(Maslow)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 및 사랑의 욕구 (4) 존중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1) 스키너와 행동주의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IV. 성격평가 1. 개인면접 2. 관찰 3. 객관식 검사 4. 투사검사 * 참고문헌 본문 성격이론 I. 성격의 정의 성격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인 Persona에서 유래된 것으로, 고대 그리스어로는 배우들이 사용하는 가면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그 후 Persona가 가면이란 뜻에서부터 변화하여 주위에 대한 개인의 전체적인 인상의 뜻으로 사용되었고, 오늘날에 와서는 사람의 진실한 속성과 타인과 구별할 수 있는 인상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써 사용되게 되었다. 성격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Allport는 성격을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을 결정하는 정신물리적 제 조직의 역동적 체제라고 하여, 개인이 가지는 신경적 심리적 특성에 따라 성격이 표현되는 것 이라고 하였고, Fromm은 한 개인의 특징이 되며 독자성을 제공하는 선천적인 정신적 특질의 총체 를 성격이라 하였다. 한편 Sullivan은 인간 상호 간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간 행동을 특징지우는, 비교적 영속적인 유형 으로 인간 상호 간의 영향을 강조하였고 Murray는 성격을 뇌 속에 존재하는 신체의 최고 통제기관으로, 각 개인의 갖는 욕구와 개인에게 주는 환경의 압력이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것 으로 각 개인마다 그 정도가 서로 다르다고 주장하였다(임승권, 2002).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성격, 이론, 성격이론, 성격검사, 결정요인, 성격평가 |
2018년 1월 26일 금요일
성격이론 성격의 정의와 결정요인,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 인본주의 성격이론,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성격평가(성격검사)
성격이론 성격의 정의와 결정요인, 성격이론(정신역동이론, 인본주의 성격이론,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성격평가(성격검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