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11일 목요일

민속극의 교육적 가치와 유아교육 적용방안

민속극의 교육적 가치와 유아교육 적용방안
민속극의 교육적 가치와 유아교육 적용방안.hwp


목차
*민속극이란?
*민속극의 개념과 유래
*민속극의 공연방식
*내용적 특성과 주제의식
*다른 나라의 민속극
*교육적 방법과 가치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

본문
*민속극이란?
-가면으로 변장한 연희자가 사건이나 이야기를 집약적으로 구성하여 말, 몸짓, 노래, 춤으로 극적으로 표현한다.
-다른 민간전승물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연희 될 수 있다.
-탈놀음, 꼭두각시놀음, 발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민속극의 개념과 유래
-탈놀음: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전체를 가리고, 본래 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 인 장면 연출한다.

참고문헌
이금숙(2005). 인형극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대학원.
김은희(2012). 인형극활동이 유아 리더십 및 감성지능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미(1997). 인형극놀이를 통한 유아사회교육. 학지사
김삼성(1998). 인형극 중재전략이 일반아동의 장애수용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삼성(2000). 인형극 치료 인형극 교육. 특수교육
김애옥(1998). 인형극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은경(2005). 인형극 놀이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한국의 민속문학과 예술 저자 소재영 외 5명 집문당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국의 탈/탈춤), 2002, 한국콘텐츠진흥원
인형극 개론 저자 조 용 수 (1988.타계. 현대 인형극회 초대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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