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 기억발달, 개념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언어발달), 아동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hwp |
목차 아동기의 발달특성 I. 신체발달 1. 신체성장 2. 운동발달 3. 신체 및 운동발달의 특징 II. 지적 발달 1. 지각발달 2. 기억발달 1) 기억전략 2) 변형기억 3) 기억발달의 경향 3. 개념발달 1) 가역성 2) 탈중심화 4. 지능발달 5. 창의력 발달 1) 의의 2)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언어발달 1) 의의 2)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I. 정서발달 1. 분노 2. 공포 3. 질투 4. 애정 5. 불안 IV. 사회성 발달 1. 자아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존심 3) 근면성 4) 도덕성 2. 대인관계의 발달 1) 의의 2) 교사의 영향 3) 또래의 영향 3. 성역할의 발달 1) 성정체성 2) 성항상성 3) 성고정관념 4. 대중매체의 영향 1) TV 2) 컴퓨터 * 참고문헌 본문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兒童期)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보존개념, 분류화, 서열화, 탈중심화 등이 발달하며, 기억전략과 변형기억이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에는 분노, 질투, 애정, 불안, 좌절감 등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또래집단과의 대인관계가 발달하고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한다. 또한 자기의 존재를 자각하고 독자성을 가지게 되면서 자아개념, 자존심, 근면성, 도덕성 등이 더욱 발달하게 된다. 그리고 학동기는 공식적인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임으로 이 시기의 경험 이 앞으로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발달, 아동기, 기억발달, 발달특성, 신체발달, 개념발달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 기억발달, 개념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언어발달), 아동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 기억발달, 개념발달, 지능발달, 창의력발달, 언어발달), 아동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