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9일 일요일

일반물리실험2 기초 정전기 실험 a+보고서

일반물리실험2 기초 정전기 실험 a+보고서
일반물리실험2 기초 정전기 실험 a+보고서.hwp


본문
Ⅰ.실험 목적
직접 실험을 통하여 전하의 발생, 전하의 분포, 전하의 이동 등의 정전기적 현상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얻는다.
Ⅱ.실험 개요
전기적으로 중성인 두 절연체를 서로 문지른 후 Faraday ice pail에 넣어 두 물체는 서로 반대 부호로 대전됨과 두 물체에 대전된 전하량의 크기가 같음을 알고, 발생한 전하의 총량은 보존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대전된 절연체와 중성의 도체구를 이용하여 각각의 접촉, 유도 실험들을 하면서 결과가 되는 전하부호와 도체구 표면의 전하분포를 알 수 있다.
Ⅲ.실험 이론
1. 전하란?
전하란 전기적, 자기적 효과를 만들어내는 성질이다. 전하는 양전하와 음전하 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항상 물체에 존재한다. 즉 전하는 질량과 함께 존재하며 물체가 전하를 가지게 되면 그 물체는 대전되었다고 한다.
전하의 근원은 원자로서 양성자는 한 물질로부터 다른 물질로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대전된다는 것은 음전하의 기본 운전자인 전자를 잃거나 얻는 현상을 말한다.
전하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전하량 보존 법칙을 따른다는 것인데 최초 중성인 두 물체를 문지르면 한쪽은 상당량의 전자를 잃게 되어 양의 부호로 대전되고 다른 한쪽은 전자를 얻게 되어 음의 부호로 대전되지만 이 과정에서 전하가 새로 생성되거나 소멸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하의 총량은 항상 보존된다.
전하량은 기본 전하량e의 배수가 된다. 즉, 기본 전하량의 정수배의 전하량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을 전하의 양자화라고 한다.
대전된 물체는 다른 물체에 힘을 작용하는데 다른 물체는 대전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안 되 있을 수도 있다. 이때 대전된 물체사이는 같은 종류의 전하일 때 척력이 작용하고 다른 종류의 전하일 때는 인력이 작용한다. 또한 대전된 물체가 대전되지 않은 물체끼리는 항상 인력이 작용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물체, 실험, 기본, 종류, 한쪽, 물체사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