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9일 일요일

물리학 실험 오차의 분석 레포트 직접작성

물리학 실험 오차의 분석 레포트 직접작성
물리학 실험 오차의 분석 레포트 직접작성.hwp


본문
오차의 종류
실험에 있어서 혹은 어떠한 측정에 있어서 정확한 측정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측정값의 착오가 발생하고 측정값과 참값의 차이를 오차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참값도 정확히 알 수 없는 양이므로 오차도 정확히 알 수는 없고 단지 추측할 수 있다. 이러한 오차의 종류로는 부당오차, 계통오차, 우연오차, 확률오차 등이 있다. 첫째로 부당오차는 계기조작의 분명한 실수를 범하여 신빙성이 없는 경우로 데이터를 무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예를 들면 원점을 맞추지 않고 길이를 재거나 저항측정에서 원점을 확인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두 번째로 계통오차는 측정기계의 불비한 점에 기인되는 오차로서 그 크기와 부호를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보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더운 여름에 철로 된 줄자로 길이를 여러번 쟀는데 철의 온도에 따른 길이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는 계통오차를 별도로 추정하여 측정값에 직접 반영할 수 있다. 셋째로 우연오차는 오차를 일으키는 원인이 확실치 않아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거나 원인을 알고 있더라도 그 영향을 제거할 수 없는 것이다. 우연오차를 줄이는 방법에는 더 정밀한 기기를 사용하거나 여러번 측정하여 평균치를 내는 방법이 있다. 넷째로 확률오차는 측정값의 오차의 추정되는 크기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어떤 측정값이 chi = chi +- sigma _ rho
로 나왔다면 오차가 sigma
가 아니다. 올바른 뜻은 결과가 틀리더라도 ± sigma _ 0 이상 벗어날 확률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효 숫자
측정값은 근사값이므로 무의미한 자리수를 나열하여서는 안 된다 따라서 효력이 있는 숫자, 유효 숫자만을 표시하여야 한다. 몇 가지 규칙을 나열해 보면, 1. 0이아닌 맨 왼쪽의 숫자가 최상의 유효숫자이다. 2. 소숫점이 없을 경우에는 0이아닌 맨 오른쪽의 숫자가 최하 유효 숫자이다. 3. 소숫점이 있을 경우에는 맨 오른쪽의 숫자가 0이더라도 이수가 최하의 유효 숫자이다. 4. 최상의 유효 숫자와 최하 유횼자 사이의 모든 숫자는 유효 숫자이다. 5. 덧셈과 뺄셈을 할 때에는 최저 유효숫자 개수에서 자른 후 계산한다. 6. 곱셈과 나눗셈은 유효 숫자 개수가 가장 작은 수의 유효숫자 개수가 결과값의 유효숫자 개수가 된다. 7. 덧셈과 뺄셈의 숫자를 자르는 방법은 반올림으로 한다. 등이 있다.
표준오차
측정값들은 우연오차로 인해 측정 때마다 다른 값을 얻게 되고 분포를 이룬다. 이러한 분포의 특성을 기술하기 위하여 수치와 분포된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가 필요하다. 측정자료를 대표할 수 있는 수치로써 최빈값, 중앙값, 평균값 등을 사용한다. 최빈값: 빈도가 가장 많은 측정값.
중앙값: 작은 자료와 많은 자료가 똑같은 측정값의 중앙에 위치한 측정값. 평균값: 측정값들의 산술평균으로 N개의 자료를 얻었을 경우 평균값= 1 over Nu SUM chi _ i
이고 빈도를 가중치로 하여 평균값을구할 경우 평균값= chi
= sum f _ i chi _ i over sum f _ i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오차, 숫자, 측정값, 경우, 측정, 우연오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