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6일 화요일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 문제행동의 개념과 내용 및 분류, 유아기 발달특성과 이상행동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 문제행동의 개념과 내용 및 분류, 유아기 발달특성과 이상행동
[유아기 문제행동] 유아 문제행동의 개념과 내용 및 분류, 유아기 발달특성과 이상행동.hwp


목차
유아기 문제행동

I. 유아기 발달특성

II. 유아 문제행동의 개념

III. 유아 문제행동의 내용과 분류

* 참고문헌

본문
I.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는 3세 이후 6세까지의 발달과정에 속하는 단계로 이 시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이전의 시기이므로 학령전기(preschool period)라고도 한다. 유아기의 운동기능은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3세가 지나면 어취도 확대되어 쉬운 문장으로 말하며 부모, 조부모, 이모 등 주위환경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모방하고 인형과 상징물을 가지고 다양하고 흥미 있게 놀이를 진행한다. 가상놀이를 통해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며 아주 흥미 있게 이끌어 간다. 유아기는 Freud의 성기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 유아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환경에 민감하므로 여러 가지 사건으로 인해 불안을 느끼게 된다. Erikson의 발달단계의 구분에 의하면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활동적인 이 시기의 유아들에게 지나친 부모의 제재는 수치심과 죄책감을 형성하게 하며 무엇인가 내 힘으로 할 수 있다는 독립심의 발달을 저해한다. 또 전혀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이 지연되기도 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동을 훈련하는 데 있어서 매우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시기이다.
Piaget의 지적발달단계에 의하면 이 시기는 전조작기에 해당되고, 전조작기 아동의 주요 특성은 자기중심적 사고라고 한다.
유아 전기의 자기중심적인 사고는 점차 타인중심적 사고로 발달해 가는데, 이때 자신의 활동에 대한 부모 및 타인의 제재가 부분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발달, 시기, 유아기, 문제행동, 문제, 특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