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7일 수요일

바벨탑신화 레포트

바벨탑신화 레포트
바벨탑신화 레포트.hwp


본문
내용
온 세상이 한 가지 말을 쓰고 있었다. 물론 낱말도 같았다. 사람들은 동쪽으로 옮아 오다가 시날 지방 한 들판에 이르러 거기 자리를 잡고는 의논하였다. 어서 벽돌을 빚어 불에 단단히 구워내자. 이리하여 사람들은 돌 대신에 벽돌을 쓰고, 흙 대신에 역청을 쓰게 되었다. 또 사람들은 의논하였다. 어서 도시를 세우고 그 가운데 꼭대기가 하늘에 닿게 탑을 쌓아 우리 이름을 날려 사방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하자. 야훼께서 땅에 내려 오시어 사람들이 이렇게 세운 도시와 탑을 보시고 생각하셨다. 사람들이 한 종족이라 말이 같아서 안 되겠구나. 이것은 사람들이 하려는 일의 시작에 지나지 않겠지. 앞으로 하려고만 하면 못할 일이 없겠구나. 당장 땅에 내려 가서 사람들이 쓰는 말을 뒤섞어 놓아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해야겠다. 야훼께서는 사람들을 거기에서 온 땅으로 흩으셨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도시를 세우던 일을 그만두었다. 야훼께서 온 세상의 말을 거기에서 뒤섞어 놓아 사람들을 흩으셨다고 해서 그 도시의 이름을 바벨이라고 불렀다.
창세기 11장 1-9절 (공동번역)
평가 및 해석
창세기의 바벨탑 에피소드에는 여러 가지 해석이 존재한다.
성경에서는 사람들이 힘을 모아 도시를 이루고 탑을 건설하는 것을 보고 사람들의 가능성을 두려워하여 모든 인간의 언어를 뒤섞었다고 한다. 이를 보고 나는 고대인들이 독일의 기상학자 알프레트 베게너가 제창한 대륙 이동설에 따른 고대의 초대륙(판게아)의 분리를 바벨탑 에피소드로 표현했다고 생각했다. 원래는 하나의 큰 대륙(바벨탑)에 살던 사람들이 큰 지진(야훼의 힘)으로 인해 큰 대륙(바벨탑)이 무너지고 작은 대륙들로 나눠진 세상(언어가 각자 다른 세상)에서 살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학적 사실을 어느 정도 이해가능하게 기록했다는 점에서 신화는 고대인들의 역사라는 말을 새삼 다시 깨닫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사람, 야훼, 바벨탑, 가지, 보고, 세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