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문제점(비판, 한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문제점(비판, 한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문제점(비판, 한계).hwp


본문
인지발달 수준과 Kohlberg의 도덕추론 수준은 분명히 관련되어 있다. 게다가 아동에게 자신의 인지 수준보다 높은 도덕추론을 훈련시키려고 한 연구자들은 실패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ohlberg의 주장은 다음과 같은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남성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여성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길리건(Gilligan, 1979, 1982)에 의하면 여성들은 남성들과는 상이한 도덕적 추론을 한다. 남성들이 개인
적 권리나 사회적 정의의 실현과 관련된 추론을 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여성들은 보살핌이나 동정과 같은 대인관계와 관련된 추론 원리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소녀들은 사회적 관계나 행위의 사회적 결과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감정이입 능력과 동정심을 갖는 반면, 소년들은 도덕성의 개인적 차원보다는 법과 질서 유지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 결과 소녀들은 소면들보다 타인과의 좋은 관계를 지향하는 콜버그의 단계 3에 더 일찍 도달하고 더 오랫동안 머문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발달이론, 콜버그, 발달, 비판, 이론, 문제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