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hwp


목차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I.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2) 감정이입

II. 학교생활
1) 교사의 영향
2) 학업성취

* 참고문헌

본문
I.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으로서 친구에게 자기 소유물을 나누어 주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거나, 자기 자랑보다는 남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의 복지 증진에 관심을 갖는 것을 포함한다. 친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이 있다.
동물행동학과 사회생물학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을 종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인간 본질의 기본적 구성요소로 본다. 반면,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은 유전적인 것이 아니고 경험을 통해 습득된 것이라고 본다. 즉, 정신분석 이론은 성격구조의 하나인 초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인지발달 이론은 친사회적 행동은 인지발달과 마찬가지로 단계적으로 발달하는데, 여기에는 역할 수용이라는 사회인지 기술이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학습이론은 다른 모든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에서 강화와 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 이타적 행동

아동들은 종종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것으로 묘사되지만, 아동들의 이타적 행동들의 예는 수없이 않다. 호혜성(reciprocity)이 이타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데, 호혜성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주기를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해 주는 것을 말한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친사회적, , 사회적, 이타적, 이론, 사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