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8일 목요일

미래주의, 다다이즘, 구성주의 조사 레포트

미래주의, 다다이즘, 구성주의 조사 레포트
미래주의, 다다이즘, 구성주의 조사 레포트.hwp


본문
미래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 1909년 마리네티가 프랑스의 신문에 발표한 <미래주의> 선언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현대의 기술, 속도, 도시 생활에 대한 찬양과 함께 서양미술의 전통에 대해 거친 비판을 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리네티의 주장을 실천에 옮기고자 한 이탈리아 젊은 미술가들이 그의 일반적인 주장을 실질적인 작업으로 옮기는 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그들은 도시적 산업 환경을 주제로 택하는 것은 분명했고 그래서 속도가 새로운 이상으로 등장했는데 그들은 이를 움직임으로 재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같은 방법은 중첩과 투명한 재현, 즉 가까운 것, 먼 것, 움직이는 것, 정지된 것, 보여 진 것, 기억된 것 등의 혼합을 요구한다. 미래주의자의 작품들은 매우 다양하며 일시 적인 것 이였다. 그들의 모든 이상과 열정을 미술작품에 적용시키는데 있어서 공통된 방법은 없었다. 그들이 표방한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하였으나 그들의 시도는 의미 있는 것이었고 그 결과도 훌륭한 것 이였다.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문화국이라고 자처하는 나라들은 무자비한 살육과 파괴의 경험을 하게 된다. 그로 인한 이전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거부반응은 문학과 미술의 새로운 사조로서 등장하게 되고 여기서 다다이즘이 생겨나게 된다. 다다이즘은 20세기와 전후사회라는 특유한 정신적 상황에서 발생된 문화 예술 운동이었다. 산업혁명 이후 급속히 변화한 물질과 결과로서 노출된 인간이 예술이라는 제도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서 발생한 일종의 부정적 입장으로서의 이성과 합리에 대한 반대적 태도로서 탄생한 것이 다다이즘인 것이다. 이 시기에 나타난 다다이즘은 양식이기 보다도 일종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미술 한 부분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문학과 음악 등의 다른 예술 분야에서도 동시에 시작되며 모든 예술장르를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다다이즘과 거의 같은 시기에 미래주의의 영향을 받아 단순한 기하형태와 공업재료로 이루어진 조각의 한 경향으로 구성주의가 생겨난다. 전쟁이 끝난 1917년 혁명의 격변이 가져온 문제점들에 민란과 외세의 침략까지 겹치게 된 러시아에서는 실제적인 현실을 특별히 강조할 필요가 있었다. 개인의 직업이 가진 사회적 유용성을 인식하고 과시할 필요성이 특히 요구되던 당시에 전위적 미술가들은 돌연 미술과 디자인을 위한 국가기구에 있어서 지도적 위치에 서게 되었다. 그에 대한 요구의 해답으로 제시된 방법 중 하나가 미술 자체를 재인식하고 재정립하여 모든 곳의 모든 사람이 이해 할 수 있는 기호로 보편적인 진리들을 재현하는 방법이어다.
세계 대전 후라는 동일한 시간선상에서 다다이즘과 구성주의 기계문명에 대한 상이한 이해로 출발한 미술 사조였다. 한편은 기계문명으로 야기된 전쟁에 대한 회의와 그로 인한 부정과 파괴의 개념으로서의 운동으로, 다른 한편은 사회주의 국가의 이념전달과 기계미학의 효율성에 대한 예술적 반영으로서 나타난 것이었다. 비록 다다이즘은 출발자체가 파괴에 의한 기본 개념의 탈피였기에, 같은 동기로 다다이즘 자체의 개념 역시 오래 존속할 수는 없었지만, 이 운동이 20세기 후반의 미술에 미친 영향은 막대했다고 볼 수 있다. 이전 까지 내려오던 예술 작품에 대한 판단 주체가 관람객에서 예술가라고 불리는 행위자에게로 옮겨졌다는 것과 자유로운 형식에서 비롯된 다양한 개념의 표현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그것이다. 우리가 예술의 사조를 바라볼 때 단순히 표현방식이나 목적에 치중해서 분석하는 경향이 있음을 감안할 때 이 두 사조의 비교를 통해서, 표현방식의 유행도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나 사회적 요구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이해 할 수 있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미술, 주의, 다다이즘, 미래주의, 그들, 미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