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9일 금요일

도덕발달이론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도덕발달이론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도덕발달이론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hwp


본문
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3세부터 6세까지 발달하는 초자아(superego)의 발달을 도덕발달로 간주한다. 초자아는 자기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일정한 상과 벌을 줄 수 있는 개인의 내적 기준과 힘으로 동일시 과정에서 부모의 가치를 내면화하며 오이디푸스 갈등과 엘렉트라 갈등을 해결한 결과로 획득된다.

초자아는 자아이상(ego ideal)과 양심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양심과 자아이상은 결국 부모와의 동일시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자아이상은 무엇이 옳고 도덕적이며 무엇이 나쁘고 비도덕적인가에 대한 부모의 견해를 아동이 지각한 결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어른으로부터 칭찬이나 긍정적 지도와 편달을 받아서 형성된다. 반면, 양심은 부모가 내리는 신체적, 정신적 처벌의 가능성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죄책감을 불러일으켜 수용될 수 없는 행동을 처벌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이론,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 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