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5일 토요일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hwp


본문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목차
동기부여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A.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I. 욕구단계설
II. ERG이론
III. 2요인이론
B.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I. 기대이론
II. 공정성 이론
* 참고문헌
동기부여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A.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I. 욕구단계설(need hierarchy theory)
매슬로우(A. H. Maslow)는 동기의 원천으로서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 다.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갈망하는 존재로,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내적인 바램을 갖고 있는데, 이들 욕구는 중요성에 따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일련의 계층을 형성하고 있다. 하위욕구에는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그리고 소속에 대한 관심들이 포함되며, 상위욕구에는 존경과 자아실현에 대한 관심들이 포함된다. 상위욕구와 하위욕구가 시사하는 동기부여의 의미는 매우 다르다. 그리고 각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비로소 다음 단계의 욕구가 개인이 충족하고자 하는 대상이 된다.
<그림> 욕구계층의 단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이론, 욕구, 동기부여, 동기, 부여, 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