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9일 목요일

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인문어학] 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hwp


목차
< 차 례 >
1. 서론

2. 본론
1) 판소리계 소설 서사구조의 특성
2) 「흥부전」의 서사구조
3) 「춘향전」의 서사구조

3. 결론


본문
지금까지 춘향전과 흥부전을 통해 고소설 중에서도 판소리계 소설의 서사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판소리계 소설은 서사진행에 있어서 전체적인 유기성을 추구하고 골계와 비장을 통해 부분적인 독자성을 유지한다. 하지만 구조적으로는 각각의 작품마다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흥부전은 대비 구조를 통해 흥미유발, 주제의 명확한 전달이라는 효과를 얻고 있었고, 춘향전은 고소설 중에서 현대소설의 플롯에 가장 가까운 형식을 보여줌으로써 현대소설로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판소리계 소설은 고소설 중에서도 고정된 형식이 아닌, 개성 있는 형식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우리 문학 형식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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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열녀춘향수절가」,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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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식,『춘향전 연구』,전남대학교, 2001



하고 싶은 말
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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