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8일 수요일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
(법학)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hwp


목차
Ⅰ. 서론

Ⅱ.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의
기본원리

1. 개관
2. 조세행정영역에서의 헌법상 기본원리와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 수단
3. 행정법상 일반원칙과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


Ⅲ.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

1. 일반 행정법상 실효성 확보수단과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
2. 조세행정벌
3. 조세행정상 강제집행
4. 조세행정상 즉시강제
5. 조세행정상 조사
6. 기타의 실효성 확보수단

Ⅳ. 결론



본문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은 조세행정의 목적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지만, 남용될 경우 납세자의 중대한 기본권침해가 될 수도 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은 일반 행정법상 실효성 확보수단의 한 유형이므로 일반 행정법상 실효성 확보수단에 대한 내용이 적용될 수 있다. 특히 실질적 법치주의가 조세행정영역에서 표현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는 조세법률주의는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의 한계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조세행정상 실효성 확보수단은 법률에 근거가 있어야 하며, 그 목적이 정당해야 하며, 또 그 부과 역시 적법절차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행정법상 일반원칙은 대부분의 경우 적용될 수 있지만, 신뢰보호의 원칙의 경우 법률적합성의 원칙과 충돌할 때에 공익과 사익의 형량을 해서 적용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그러나 조세행정작용은 납세자의 협력과 법치주의적 기속이라는 두 가지 기본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따라서 실효성 확보수단을 이용하기 전에 납세자의 의식 향상으로 조세의 회피가 아닌 성실 납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조세행정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일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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