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단계의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한 인지과정의 예 1) 도식 2) 조직화 3) 적응, 동화, 평형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한 인지과정의 예 1) 도식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이자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화하는 인지적 구조로 기본도식은 생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빨기와 잡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들은 본질상 반사적이다. 그러나 이들 반사적 행동조차도 환경의 요구에 따라 변화한다. 예를 들면, 빨기는 유아가 자라 숟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형태상 변화한다. 여기서 빨기는 도식은 그 구조상으로는 변했지만, 그것을 수행하는 기능면에서는 변한 것이 아니다. 유아는 많은 도식들을 지니고 태어나며 적응의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예를 들면, 아기가 태어날 때 빨기 반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젖꼭지와 같이 어떤 것이든 입에 닿는 것은 무조건 빠는 행동으로 반응한다. 아기는 빨기 도식에서도 나타났듯이 도식의 기본적인 활동은 반복, 일반화, 분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도식은 연합에 의해 발달하는데 반사가 다른 경험과 연합되면 빨기, 잡기, 보기와 같은 단편적 행동이 좀 더 반경이 넓어지고 통합적으로 된다. 예를 들면 보기, 잡기, 빨기 . .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 특성 피아제는 인지발달에는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각 단계별 유아의 사고특성은 다음과 같다. 인지발달의 첫 번째 단계는 감각운동기로서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출생에서 시작해서 초기의 유아적 언어가 나타나는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2세경에 끝난다. 피아제는 이 단계에서 독립적이지만 상호 관련된 6개의 하위단계들을 제시한다.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다. 그래서 이 단계를 감각운동기라고 부른다. 이 단계에서의 사고 특성은 우연히 발견한 사건에 대한 의도적 반복, 분화의 결여, 반사의 협응, 인과 개념, 대상영속성, 도구적 활동, 가설검증, 새로운 사고의 고안 등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전조작기로서 2세에서 7세까지이다. 이때가 되면 아동의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고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증가한다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키워드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단계, 유아의 사고특성, 아동의 인지과정 |
2017년 6월 28일 수요일
피아제가 제시한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특성을 제시하시오.
피아제가 제시한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특성을 제시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