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일 월요일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의 정의와 목표, 교육재활의 대상 및 영역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의 정의와 목표, 교육재활의 대상 및 영역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의 정의와 목표, 교육재활의 대상 및 영역.hwp


목차
교육재활

I. 교육재활의 정의

II. 교육재활의 목표

III. 교육재활의 대상 및 영역
1. 영유아반
2. 통합반
3. 학령기반
4. 부모교육
5. 수화교실
6. 정보화교육

* 참고문헌

본문
교육재활

교육재활은 대상에 따라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넷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직업교육은 직업재활의 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전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라 말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교육재활이 기존의 조기아동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성인의 전환교육의 필요성과 사회적응을 위해 성인의 교육재활도 급증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애인복지 - 유동철 저, 학지사/2017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천 - 문선화 이상호 외 2명 저, 양서원 저/2013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장애인복지정책과 실천 - 이준우 저, 나남/2012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한국사회와 장애인 정책 - 전광석 저, 인간과복지/2011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교육재활, 교육, 재활, 장애인복지론, 인복, 장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